+
: 덧셈 연산자, 덧셈 연산을 수행, 두 값을 더한 결과를 반환하므로 두 개의 피연산자를 필요🍕 연산자는 피연산자로 연산을 수행하고 나면 항상 결과값을 반환
🍕 대입 연산자 =
를 사용해서 변수와 같이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에 결과를 저장하여 값을 다른 곳에 사용하거나 화면에 출력할 수 있음
ex
y = 4 * x + 3; //x의 값이 5라면, y의 값은 23이 됨
System.out.println(y) //y의 값인 23이 화면에 출력
ex
System.out.println(4*x+3); //x의 값이 5라고 가정하면종류 | 연산자 | 설명 |
---|---|---|
산술연산자 | + - * / % << >> | 사칙 연산과 나머지 연산(%) |
비교연산자 | > < >= <= == != | 크고 작음과 같고 다름을 비교 |
논리연산자 | && | |
대입연산자 | = | 우변의 값을 좌변에 저장 |
기타 | (type) ?: instanceof | 형변환 연산자, 삼항 연산자, instanceof 연산자 |
단항 연산자
, 두개면 이항 연산자
, 세개면 삼항 연산자
. 대부분의 연산자는 이항 연산자
-3-5
는 같은 기호 -
로 나타내지만 왼쪽의 -
는 부호 연산자
이고, 오른쪽은 뺄셈 연산자
임식 | 설명 |
---|---|
-x + 3 | 단항 연산자가 이항 연산자보다 우선수위가 높음. 그래서 x의 부호를 바꾼 다음 덧셈이 수행. 여기서 '-'는 뺄셈 연산자가 아니라 부호 연산자임 |
x + 3 * y | 곱셈과 나눗셈이 덧셈과 뺄셈보다 우선순위가 높음. 그래서 3 * y가 먼저 계산됨 |
x + 3 > y - 2 | 비교 연산자(>)보다 산술 연산자 '+'와 '-'가 먼저 수행. 그래서 'x+3'과 'y-2'가 먼저 계산됨 |
x > 3 && x < 5 | 논리연산자 '&&'보다 비교 연산자가 먼저 수행. 그래서 'x>3'와 'x<5'가 먼저 계산된 다음에 '&&'가 수행. 식의 의미는 'x가 3보다 크고 5보다 작다' |
result = x + y * 3; | 대입 연산자는 연산자 중에서 제일 우선순위가 낮음. 그래서 우변의 최종 연산결과가 변수 result에 저장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