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업계에 대한 이해

JS·2023년 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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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의 역사

  • 최초의 게임은 틱택토 게임
  • 그러나 전자오락의 개념을 처음 선 보인 사람은 핵 물리학자인 윌리엄 히긴보텀(William Higinbotham)
    • 최초의 전자오락인 테니스 포 투(Tennis for Two) 발명
  • 1963년 미국 MIT 연구소에서 스티븐 러셀스페이스 워(Space War) 개발
    • 최초의 슈팅게임이자 최초의 컴퓨터 게임
    • 최초로 비디오 게임으로서 상업적으로 출시된 사례, 때문에 스티븐 러셀이 최초의 게임 개발자로 알려진 경우가 많음
    • 이 게임을 접한 세대는 게임을 상식으로 받아들였고, 게임개발자라는 직업의 개념이 생김
    • 대표적으로 아타리(ATARI)를 창업한 놀란 부쉬넬(Nolan Bushnell)이 있음
  • 세계 최초의 비디오게임 회사 : 아타리(ATARI)
    • 놀란 부쉬넬이 1972년에 창업한 회사, 세계 최초로 비디오게임을 위해 창업한 회사
    • 스티브 잡스의 출신 회사
    • 이전에는 하드웨어마다 소프트웨어가 각자 장착되어있었는데 아타리가 마음에 드는 게임을 골라서 할 수 있는 게임 카트리지 시스템인 게임 팩(Game Pack)의 개념을 정립
    • 이러한 게임 팩으로 인해 시장이 엄청나게 확대되었지만, 너무 빠르게 시장의 확대됨
    • 게임 완성도와 상관없는 질 낮은 게임이 속출
    • 1982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E.T를 게임화하여 출시, 저퀄리티의 게임이 양산되는 것에 불만이 쌓이던 소비자들은 이 사건을 기점으로 폭발, 악성재고가 쌓이며 게임업계가 나락으로 갔다
    • 이를 아타리 쇼크라 부름
  • 이후 닌텐도의 등장으로 게임업계가 다시 활력을 찾게 됨

2. 개발 팀의 구성 및 각 팀의 역할 참고 자료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하기도 하지만,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크게 세 파트로 나뉜다

  • 기획자(Designer)
    • 게임의 규칙을 설계한다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여 정확히 기술하는 역할을 한다
    • 적을 공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어떠한 무기를 사용하게 하여 어떤 타격을 입히고, 어떤 자원을 소모하여 적의 HP를 깎을 것인지, 보호막을 깎을 것인지 판단하는 등. 막연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구체화시킨다
    • 게임 속 세상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어떤 콘텐츠를 생산할지 기획한다
      게임에 세계관이 존재할 경우, 자연스럽게 세계관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장치들을 만들기도 한다
    • 레벨 디자인을 만들며 구체적인 밸런싱을 조정하기도 한다
  • 프로그래머(Programmer)
    • 기획자가 만든 기획서를 토대로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
    • 제작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Client) : 유저가 실제로 플레이하는 프로그램이다
    • 서버(Server) : 유저의 데이터가 저장되고 여러 판정을 내리는 프로그램이다
    • 툴(Tool) : 게임을 운영하거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툴 프로그램이다
    • 프로그램을 설계·구현하고 프로그램의 유지보수 업무 등을 맡는다
  • 아티스트(Artist)
    • 3D 모델, 2D 이미지, 이펙트, 애니메이션 등 게임의 그래픽 리소스 제작을 담당한다
  • 그 외
    • QA(Quality Assurance) : 품질관리 직무를 담당하는데 수많은 경우의 수를 플레이 하며 각종 버그를 찾는 역할을 한다
    • 사운드(Sound) : 게임 내 필요한 사운드 소스를 제작하는 등, 관련 업무를 맡는다
    • 디렉터(Director) : 게임 제작에서 감독의 역할을 수행한다
    •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 기획자들이 디렉터의 수족으로서 움직인다면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프로듀서의 수족이다. 고객 응대, 회계, 마케팅 및 홍보등의 일을 한다

3. 게임 개발 과정

좀 더 세세한 분류가 있지만, 큰 맥락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다

  • 컨셉 기획
    • 게임의 컨셉을 기획
    • 세계관과 시놉시스는 어떤지, 어울리는 그래픽은 어떤 톤이 어울리는지(실사인지 카툰 렌더링인지) 결정한다
    • 게임 플레이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결정한다
    • 게임의 지향점, 어떤 게임을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어떤 니즈를 충족시킬지 결정한다
  • 프로토타이핑
    • 컨셉을 기반으로 재미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만든다
    • 보통 소규모 팀으로 진행되며, 이 단계에서 재미가 없다면 프로젝트가 드롭되거나 컨셉을 수정해 다시 도전한다
  • 개발
  • 알파 & 베타 테스트
    • 개발이 완료될 때 쯤 사내 직원을 대상으로 알파 테스트를 진행하여 피드백을 받는다
    • 알파 테스트를 거쳐 수정이 끝나면 유저를 상대로하는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 배포
    • 개발이 끝나고, 운영이 시작되는 단계다
    • 운영 노하우가 없는 팀의 경우 퍼블리셔와 협력해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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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머 지망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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