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PickUpDefense #1 기획

ChangJin·2024년 8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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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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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1

이번 글에서는 디펜스게임인 PickUpDefense의 기획 내용을 정리합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콘셉트, 주요 메커니즘, 그리고 시스템 구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게임의 개발 방향을 이해하고, 구현할 기능들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기획 단계에서의 주요 내용을 다룹니다.


1. 게임 개요

PickUpDefense는 물류센터를 배경으로 한 디펜스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다양한 차량과 장비를 활용하여 물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게임의 목표는 제한된 시간 내에 택배를 빠르게 처리하고, 적절한 전략을 통해 물류 흐름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주요 특징:

  • 테마: 물류센터에서의 물류 처리 과정을 디펜스 게임 메커니즘에 접목.
  • 목표: 택배가 컨베이어벨트를 따라 이동하는 동안, 적절한 차량을 배치해 택배를 신속히 처리.
  • 도전 요소: 다양한 종류의 택배와 상하차 차량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시간을 맞추는 전략적 플레이.

2. 게임 플레이 기획

물류센터 디펜스:

  • 택배 처리: 택배가 컨베이어벨트를 따라 이동하며, 플레이어는 이를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차량을 배치합니다.
  • 차량의 역할: 차량은 택배를 상하차하는 역할을 하며, 적을 처리하여 얻은 골드로 차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택배 종류: 일반 택배, 신선 식품, 반품된 박스 등 다양한 택배가 등장하며, 각기 다른 차량이 필요합니다.

차량 및 상하차 시스템:

  • 차량 종류:
    • 일반 택배 차량: 일반 택배를 처리.
    • 냉동 탑차: 신선 식품을 처리.
    • 특수 차량: 위험물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차량이 필요.
  • 상하차 시스템:
    • 차량마다 처리 가능한 택배의 양과 속도가 다릅니다.
    • 적절한 차량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택배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택배 물품 속성:

  • HP (처리량): 택배가 얼마나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 택배 종류 및 특성:
    • 일반 택배: 기본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물품.
    • 신선 식품: 제한 시간 내에 처리해야 하며,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처리해야 함.
    • 반품 박스: 특별한 효과(버프/디버프)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템이 포함될 수 있음.

3. 주요 시스템 구성

인벤토리 및 구매/판매 시스템:

  • 인벤토리: 플레이어는 다양한 차량을 구매하고, 적절한 상황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구매/판매 시스템:
    • 차량 구매: 알바비를 통해 새로운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차량 판매: 필요 없는 차량을 판매해 자원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차량을 배치하고 판매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간 시스템:

  • 알바 시간 타이머: 플레이어가 물류를 처리하는 시간을 관리하며, 시간에 따라 휴게시간과 작업시간이 구분됩니다.
  • 스킬 시스템:
    • 정전: 컨베이어벨트를 일시적으로 멈추는 스킬.
    • 속도 저하: 컨베이어벨트의 속도를 줄이는 스킬.

4. 스테이지 및 레벨 디자인

  • 스테이지 매니저:
    • 각 스테이지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관리합니다.
    • 생성된 택배의 수, 차량의 수, 플레이어가 모은 알바비, 택배 처리 시 비용 등의 정보를 관리합니다.
  • 레벨 디자인:
    • 각 스테이지는 난이도와 물류 흐름이 다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 보스 택배와 같은 특별한 도전 요소가 추가됩니다.

택배 및 차량의 상호작용:

  • 택배 속성:
    • 이동 속도, LP(Load Points), 속성 등을 통해 각기 다른 택배가 등장합니다.
  • 차량 속성:
    • 처리 속도, 처리량, 사정거리 등의 요소를 기반으로 차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타겟팅 시스템:
    • 차량은 자신의 사정거리 안에 있는 택배를 자동으로 타겟팅하여 처리합니다.

5. UI 및 상호작용 시스템

  • 상호작용 위젯:
    • 플레이어가 차량을 관리하고, 택배를 처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상단 UI: 현재 스테이지, 시간, 턴 정보 등을 표시합니다.
    • 설명서 및 도움말: 플레이어가 특정 요소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개발 계획

PickUpDefense의 개발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눠 진행될 예정입니다:

  1. UI 및 시스템 구현: 기본적인 UI와 시스템을 완성하고, 게임의 기초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2. 스테이지 및 레벨 디자인: 다양한 스테이지를 설계하고, 플레이어의 도전 요소를 강화합니다.
  3. 최적화 및 최종 테스트: 게임의 퍼포먼스를 최적화하고, 버그를 수정하여 최종 릴리즈를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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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클라이언트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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