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트레이스는 게임 개발에서 매우 유용한 기술 중 하나로, 코드를 통해 게임 월드에서 정보를 쿼리하고 콜리전(충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라인 트레이스를 사용하면 콜리전 채널(Collision Channel)을 설정하여 특정 유형의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쉐이프 트레이스는 라인 트레이스와 비슷하지만, 탐색 공간의 반경을 고려해 더 넓은 영역을 트레이스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쉐이프 트레이스를 사용하면 트레이스 채널을 설정하여 원하는 종류의 오브젝트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