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예제는 블랙잭 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 카드를 모델링하는 BlackjackCard 라는 구조체를 정의합니다. BlackjackCard 구조체는 Suit 와 Rank 라는 2개의 중첩된 열거형을 포함합니다.
블랙잭에서 에이스 카드의 값은 1 또는 11 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Rank 열거형 내에 중첩된 Values 라는 구조체로 나타냅니다:
struct BlackjackCard {
// nested Suit enumeration
enum Suit: Character {
case spades = "♠", hearts = "♡", diamonds = "♢", clubs = "♣"
}
// nested Rank enumeration
enum Rank: Int {
case two = 2,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case jack, queen, king, ace
struct Values {
let first: Int, second: Int?
}
var values: Values {
switch self {
case .ace:
return Values(first: 1, second: 11)
case .jack, .queen, .king:
return Values(first: 10, second: nil)
default:
return Values(first: self.rawValue, second: nil)
}
}
}
// BlackjackCard properties and methods
let rank: Rank, suit: Suit
var description: String {
var output = "suit is \(suit.rawValue),"
output += " value is \(rank.values.first)"
if let second = rank.values.second {
output += " or \(second)"
}
return output
}
}
위 코드에서 Rank라는 열거형 내부에 Values라는 struct가 중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 코드의 내용은 ace카드는 두개의 카드가 1, 11이 나와야하므로 이러한 사실을 캡슐화하고있다.
애초에 Rank와 Suit도 BlackjackCard 내에 중첩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