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파이썬] 바탕화면 정리

위정우·2023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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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머쓱이는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풀고 나중에 다시 코드를 보면서 공부하려고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 바탕화면에 아무 위치에나 저장해 둡니다. 저장한 코드가 많아지면서 머쓱이는 본인의 컴퓨터 바탕화면이 너무 지저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작성했던 코드는 그 문제에 가서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에 저장해 둔 파일들을 전부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컴퓨터 바탕화면은 각 칸이 정사각형인 격자판입니다. 이때 컴퓨터 바탕화면의 상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wallpaper가 주어집니다. 파일들은 바탕화면의 격자칸에 위치하고 바탕화면의 격자점들은 바탕화면의 가장 왼쪽 위를 (0, 0)으로 시작해 (세로 좌표, 가로 좌표)로 표현합니다. 빈칸은 ".", 파일이 있는 칸은 "#"의 값을 가집니다. 드래그를 하면 파일들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된 파일들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머쓱이는 최소한의 이동거리를 갖는 한 번의 드래그로 모든 파일을 선택해서 한 번에 지우려고 하며 드래그로 파일들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드래그는 바탕화면의 격자점 S(lux, luy)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 상태로 격자점 E(rdx, rdy)로 이동한 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떼는 행동입니다. 이때, "점 S에서 점 E로 드래그한다"고 표현하고 점 S와 점 E를 각각 드래그의 시작점, 끝점이라고 표현합니다.
점 S(lux, luy)에서 점 E(rdx, rdy)로 드래그를 할 때, "드래그 한 거리"는 |rdx - lux| + |rdy - luy|로 정의합니다.
점 S에서 점 E로 드래그를 하면 바탕화면에서 두 격자점을 각각 왼쪽 위, 오른쪽 아래로 하는 직사각형 내부에 있는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wallpaper = [".#...", "..#..", "...#."]인 바탕화면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eg1.png
이러한 바탕화면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S(0, 1)에서 E(3, 4)로 드래그하면 세 개의 파일이 모두 선택되므로 드래그 한 거리 (3 - 0) + (4 - 1) = 6을 최솟값으로 모든 파일을 선택 가능합니다.
eg1-2.png
(0, 0)에서 (3, 5)로 드래그해도 모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때 드래그 한 거리는 (3 - 0) + (5 - 0) = 8이고 이전의 방법보다 거리가 늘어납니다.
머쓱이의 컴퓨터 바탕화면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wallpap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바탕화면의 파일들을 한 번에 삭제하기 위해 최소한의 이동거리를 갖는 드래그의 시작점과 끝점을 담은 정수 배열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드래그의 시작점이 (lux, luy), 끝점이 (rdx, rdy)라면 정수 배열 [lux, luy, rdx, rdy]를 return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1 ≤ wallpaper의 길이 ≤ 50
1 ≤ wallpaper[i]의 길이 ≤ 50
wallpaper의 모든 원소의 길이는 동일합니다.
wallpaper[i][j]는 바탕화면에서 i + 1행 j + 1열에 해당하는 칸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wallpaper[i][j]는 "#" 또는 "."의 값만 가집니다.
바탕화면에는 적어도 하나의 파일이 있습니다.
드래그 시작점 (lux, luy)와 끝점 (rdx, rdy)는 lux < rdx, luy < rdy를 만족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 "..#..", "...#."] -> [0, 1, 3, 4]["..........", ".....#....", "......##..", "...##.....", "....#....."] -> [1, 3, 5, 8][".##...##.", "#..#.#..#", "#...#...#", ".#.....#.", "..#...#..", "...#.#...", "....#...."] -> [0, 0, 7, 9]["..", "#."] -> [1, 0, 2, 1]

이 문제의 0관문은 문제 읽기가 아니었나 싶다... 무슨 지문이 이렇게 긴지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린 풀이법은 찾는 문자열의 위치를 알려주는 index와 rindex를 이용한 풀이법이었다.

wallpaper 리스트를 range로 순차적으로 돌며 처음으로 #이 들어간 요소값을 만나게 되면 answer에 현재 요소의 인덱스와 #의 가장 첫번째 위치(index), #의 가장 마지막 위치(rindex)를 일단 다 담는다.
이 조건문은 answer의 길이가 0일 때만 작동되도록 조건을 걸었으므로 이후에는 다시 작동되지 않으며 이후에는 아래에 있는 조건문들로 answer의 요소를 수정하게 된다.
문제의 왼쪽위 지점을 찾는 방법은 단순히 #이 나온 첫번째 요소의 인덱스를 answer[0]에 지정하고 각 요소별 #의 인덱스 값이 제일 낮은 인덱스를 answer[1]에 지정하는 식이고 오른쪽 아래 지점을 찾는 방법은 rindex를 사용해 #의 위치 인덱스를 뒤에서부터 찾고 조건문으로 answer[2]와 answer[3] 과 비교해 더 큰 인덱스 번호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오른쪽 아래 드래그 위치는 원래 위치보다 1 더 높아야 드래그에 포함되므로 +1 해줌)

이 코드는 테스트 케이스들을 모두 통과했지만 다른 사람들의 간략한 풀이를 보니 MIN, MAX 함수를 사용해 더욱 간단하게 풀이했길래 나도 다시 MIN, MAX 함수로 작성해보았다.


먼저 중첩된 반복문으로 wall의 요소값 한글자씩 돌아보며 만약 # 을 만나게 되면 해당 wall의 요소 인덱스를 a, # 위치 인덱스를 b 에 모두 저장한다.
(a는 wall의 요소값 인덱스, b는 wall 요소값에서 # 위치 인덱스)
그리고 단순히 a,b 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리턴해 답을 구하는 방법이었다.

생각하지 못했던 간단한 방법이라... 생각의 폭을 넓힌 좋은 문제였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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