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파이썬] 달리기 경주

위정우·2023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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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players의 길이 ≤ 50,000
    •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 3 ≤ players[i]의 길이 ≤ 10
  •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calling을 반복문으로 돌면서 리스트 안의 해당 선수의 이름의 인덱스로 앞 인덱스에 해당 선수를 추가한 뒤 추가를 하면서 중복된 선수의 뒷쪽 인덱스를 지우는 식으로 진행했지만 반복문을 한번 썻음에도 시간 초과 에러가 발생했다.
이걸 반복문 안쓰고 풀 수 있는건가 싶었는데 딕셔너리를 사용하면 시간 초과가 안뜨고 통과가 가능하다는 정보를 얻어
https://khw11044.github.io/study/codingtest/2023-04-05-codingtest2/
블로그를 한번 읽고 풀어봤다.

나도 처음엔 딕셔너리로 풀까 했지만 {선수 : 등수} 한개의 딕셔너리로 풀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그냥 리스트 수정 방식으로 풀었었는데 {선수 : 등수}, {등수 : 선수} 두 딕셔너리로 동시에 수정하면서 풀면 가능했다.

풀이 방향성

  1. {선수 : 등수}, {등수 : 선수} 두 딕셔너리를 변수에 지정해 줌.
  1. calling을 반복문으로 돌며 지정된 선수의 이름을 기반으로
    calling 선수(i)의 딕셔너리 값들을 한 등수를 올려 수정하고
    calling 선수(i)의 앞 등수 선수를 한 등수 내려 수정해 줌.
    (내 풀이에선 현재 등수나 앞등수, 앞 선수를 변수로 지정해 주었지만 깔끔하게 볼 수 있을 뿐 변수로 지정하지 않아도 풀 수 있다.)
  1. return은 선수의 이름을 return 해야하니 idx 딕셔너리의 value 값을 list 형식으로 return.

왜 리스트를 수정하는 식으로 푸는것과 딕셔너리로 푸는것에 시간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모르겠지만 리스트 수정하는 방식은 시간 초과가 뜨는것으로 보아 딕셔너리 활용하는 것이 핵심인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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