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프로젝트 후기(soomgo)

Daehwi Kim·2020년 7월 31일
1

2project

목록 보기
5/5

1차프로젝트 아디다스 클론 프로젝트를 끝내고 2차프로젝트인 숨고 사이트를 클론 하는 프로젝트이다. (프론트 3명, 백엔드 3명)


Soomgo

숨고는 일반회원과 전문가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Database Skema Design

  • Aquery
  • Soomgo 라는 사이트는 고수와 일반회원을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이라 1차프로젝트인 아디다스 쇼핑몰과는 다르게 Aquery를 디자인 했다.
  • 색깔별로 대략적인 분류를 나눴는데 category, question, answer 부분은 서비스라고 보았다.
  • request, order 부분은 주문이라고 분류를 했다.
  • account 와 그 하위카테고리는 User라고 보았고 account 필드에서 Boolean Field를 주어서 고수면 고수에관한 정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관계를 지었다. (프로젝트를 다할때쯤 보니까 아예 account와 pro를 나누는게 데이터베이스 넣을때 편했을 것 같다)

참여해본 기능

  • Database Skema Design
    : 다대다 관계를 이용하여 Aquery를 작성해보았다.
  • CategoryView 작성
    : Querystring을 이용하여 카텨고리별로 데이터를 response할 수있게 View를 작성하였다.
  • Unit Test를 이용한 에러 핸들링
    : 내가 만든 API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Unit Test를 작성해보았다.
  • Git & Git 을 이용하여 협업 하였습니다.
    : 이번에는 Git rebase를 이용하여 커밋히스토리 간략화를 해보았다.
  • AWS를 이용하여 배포 하였다.
    : EC2, RDS, gunicorn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배포를 해보았다.

내가 작성한 코드

  • 카테고리 뷰

  • 카테고리 유닛테스트

  • 카테고리 뷰
    코드를 짜고 포스트맨으로 통신하면서 카테고리에 대한 db를 프런트에게 Json 형식으로 어떻게 뿌려줘야 되는지에 대해서 배웠다.

  • 유닛테스트
    처음으로 유닛 테스트라는 것을 하게 되었다. 유닛 테스트를 어떻게 진행하고 에러를 잡아나갔다.


후기

  • 쇼핑몰과는 다른 형태의 플랫폼 사이트를 해보니 데이터구조가 많이 달라서 초반에 데이터 스키마를 짜는 것과 DB에 정보를 업로드하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
  • 나와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하는 것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그럼으로써 많이 배우고 가는 점도 있는 것 같다.
profile
게으른 개발자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4일

프로젝트 하신거 너무 대단하셔서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좀 얻고 싶어서 소스코드를 보고싶은데 깃허브 주소를 좀 알 수 있을까요?(링크가 안열리네요 ,,) 감사합니다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