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와 설계

wisdom·2022년 7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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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설계

  •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은 적절한 객체에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는 것이다.
    • 객체는 다른 객체와의 협락이라는 문맥 안에서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 따라서 객체가 어떤 데이터를 가지느냐보다는 객체에 어떤 책임을 할당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설계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의존성 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 해결 방법은 불필요한 의존성을 제거함으로써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낮추는 것이다.
    • 즉 불필요한 세부사항을 객체 내부로 캡슐화하는 것은 객체의 자율성을 높이고 응집도 높은 객체들의 공동체를 창조할 수 있게 한다.
    • 불필요한 세부사항을 캡슐화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이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도를 가지고 협력하도록 최소한의 의존성만을 남기는 것이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다.
  •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란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모든 객체들이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설계를 가리킨다.

회고

  • 절차지향적으로 작성했던 코드를 객체지향적으로 바꿔봐야겠다. 각 객체의 책임이 뭐냐? 를 우선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만들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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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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