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땅따먹기 / python

숑숑·2021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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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 생각

  • 최근에 정사각형 문제 풀어서 그런지 감이 쉽게 왔다. DP로 풀어야하는 문제구나
  • 각 행에서의 최댓값을 메모이제이션 해가면서 마지막 행에서 max 값을 구하면 되겠다.
  • 자신과 같은 열을 제외한 최댓값과, 현재 점수의 합을 계속 구해나가자.

나름 만만한 문제는 아닌데 한번에 풀려서 신났다.ㅎㅎ

📌 내 풀이

def solution(land):
    for i in range(len(land)-1):
        for j in range(4):
            land[i+1][j] += max(land[i][:j] + land[i][j+1:])
    
    return max(land[-1])

풀다보니 생각나는것. 이거 우선순위 큐로 풀기에도 괜찮겠는데?
아무래도 max는 선형탐색이니까 시간복잡도를 좀 더 절약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라고 생각했는데 연속열 제한 처리가 꽤나 더러워져서 기각했다.

DP 문제 더 많이 풀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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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 만들기 좋아하는 삽질 전문(...)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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