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프렌즈4블록 / python

숑숑·2021년 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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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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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 생각

  • 매운 문제다

  • 일단 직관적인 구조를 위해 행렬을 전치시켜준 다음,

  • 2x2 정사각형 단위로 좌표를 탐색하면서 pop할 좌표를 찾는다.

  • 그리고 pop할 블록을 찾으면, 따로 만들어둔 복제 배열에 해당 좌표를 0으로 마스킹한다.
    - 이전에 pop된 블록은 -1, 지금 pop된 블록은 0으로 지정한다.

  • 그리고 마지막에 0의 개수를 세고, pop된 자리에 위에 있던 블록을 떨궈주면 된다.

📌 내 풀이

def solution(m, n, board):
    board = list(map(list, zip(*board)))
    
    def game(b):
        pops = 0
        sc = [i[:] for i in b]
        for i in range(1,n):
            for j in range(1,m):
                if b[i][j] == -1: continue
                if b[i][j] == b[i-1][j] == b[i-1][j-1] == b[i][j-1]:
                    sc[i][j], sc[i-1][j], sc[i-1][j-1], sc[i][j-1] = 0,0,0,0
        
        for i,v in enumerate(sc):
            cnt = v.count(0)
            pops += cnt
            sc[i] =[-1]*cnt + [a for a in v if a!=0]
        
        return sc, pops
    
    answer = 0
    while True:
        board, pops = game(board)
        if pops == 0:  return answer
        answer += pops

✔ 회고

  • 처음부터 설계를 잘 해두지 않으면 자잘한 부분에서 머리를 싸매는 문제였다.
  • 설계에 들이는 시간은 아깝지 않다. 급하게 풀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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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 만들기 좋아하는 삽질 전문(...)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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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9일

안녕하세요 글잘봤습니다. 혹시 sc 할당 할때 b.copy()를 안하고 저렇게 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copy()를 통해서 만들어서 진행했었는데 값이 안나오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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