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적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CBD, Component Based Design)
- 제품 계열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
정형화 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 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
타당성 검토 단계 -> 계획 단계 -> 요구사항 분석 단계 -> 설계 단계 -> 구현 단계 -> 시험 단계 -> 운용/유지 보수 단계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중심의 방법론
정보 전략 계획 수립 단계 -> 업무 영역 분석 단계 -> 업무 시스템 설계 단계 -> 업무 시스템 구축 단계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요구 분석 단계 -> 설계 단계 -> 구현 단계 -> 테스트 및 검증 단계 -> 인도 단계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개발 준비 단계 -> 분석 단계 -> 설계 단계 -> 구현 단계 -> 테스트 단계 -> 전개 단계 -> 인도 단계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사용자 스토리 -> [계획 -> 개발 ->승인 테스트]반복
-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 공통 코드 소유(Collective Ownership)
- 지속적인 통합(CI, Continuous Integration)
- 계획 세우기(Planning Process)
- 작은 릴리즈(Small Release)
- 메타포어(Metaphor)
- 간단한 디자인(Simple Design)
- 테스트 기반 개발(TDD, Test Driven Develop)
- 리팩토링(Refactoring)
- 40시간 작업(40-Hour Work)
- 고객 상주(On Site Customer)
- 코드 표준(Coding Standard)
- 백로그(Backlog) :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
- 스프린트(Sprint): 2~4주의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
낭비 제거/ 품질 내재화/ 지식 창출/ 늦은 확정/ 빠른 인도/ 사람 존중/ 전체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