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화(encapsulation)

ColinSong·2020년 11월 16일
0

Java의정석(기초)

목록 보기
22/25
post-thumbnail
post-custom-banner

목차

1.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가 유효한 값을 유지하기 위해
  • 비밀번호와 같은 데이터를 외부에서 함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 클래스 내에서만 사용되는, 멤버들을 클래스 내부에 감추기 위해서
    • (내부 작업을 위해 임시로 사용되는 멤버변수나 부분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 등)
  • 객체의 의존성을 낮춘다.
    • 데이터가 변경됐을 시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데이터를 확인하면 된다.

1.1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 외부에는 불필요한, 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 부분을 감추기 위해서

1.1.1 public

public class Time {
  public int hour;
  public int minute;
  public int second
}

Time t = new Time();
t.hour = 25; // 멤버변수에 직접 접근
  • 잘못된 값을 지정한다고 해도 이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

1.1.2 private

  class Time {
    //접근 제어자를 private 하여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private int hour; 
      private int minute;
      private int second;

      //hour setter, getter
      public void setHour(int hour) {
          if(hourMethod(hour)) {
              return;
          }
          this.hour = hour;
      }

      public int getHour() {
          return hour;
      }

      private boolean hourMethod(int hour) {
          return hour < 0 || hour > 23;
      }

      //Minute setter, getter
      public void setMinute(int minute) {
          if(minuteMethod(minute)) {
              return;
          }
          this.minute = minute;
      }


      public int getMinute() {
          return minute;
      }

      private boolean minuteMethod(int minute) {
          return minute < 0 || minute > 59;
      }


      //Second setter, getter
      public void setSecond(int second) {
          if(secondMethod(second)) {
              return;
          }
          this.second = second;
      }


      public int getSecond() {
          return second;
      }

      private boolean secondMethod(int second) {
          return second < 0 || second > 59;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ime t = new Time();

          t.setHour(22); 
          System.out.println(t.getHour()); //22

          t.setHour(25); 
          System.out.println(t.getHour()); //22

          t.setMinute(60);
          System.out.println(t.getMinute()); // 0

          t.setMinute(30); 
          System.out.println(t.getMinute()); //30

          t.setSecond(88); 
          System.out.println(t.getSecond()); //0

          t.setSecond(25);
          System.out.println(t.getSecond()); //25
      }		

  }

1.2 getter, setter

  • get으로 시작하는 메서드는 단순히 멤버변수의 값을 반환
  • set으로 시작하는 메서드는 매개변수에 지정된 값을 검사하여 조건에 맞는 값을 때만 멤버변수의 값을 변경하도록 작성

1.2.1 상속

  • 상속을 통해 확장될 것이 예상되는 클래스는 private -> protected를 사용한다.
  • private는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 불가능

1.2.2 암묵적인 규칙

  • get멤버변수이름 : 멤버변수의 값을 읽는 메서드 -> getter
  • set멤버변수이름 : 멤버변수의 값을 변경하는 메서드의 이름 -> setter

References

profile
안녕하세요:)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