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 architecture

Jeong seulho·2023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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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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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RAID)

  • 여러 개의 물리 disk를 하나의 논리 disk로 사용
  • Disk system의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
  • 메모리 성능 2가지
  1. Performance (access speed)
  2. Reliability

📖RAID 0

  • Disk striping : 논리전인 한 block을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각 disk에 나누어 저장
  •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Parallel access)
  • 한 Disk에서 장애 시, 데이터 손실 발생(Low reliability)(데이터를 나누어 보관해놨는데 한군데만 장애나면 무쓸모)

📖RAID 1

  • Disk mirroring : 동일한 데이터를 mirroring disk에 중복 저장
  • 최소 2개의 disk로 구성, 입출력은 둘 중 어느 disk에서도 가능
  • 한 disk에 장애가 생겨도 데이터 손실 X(High reliability)
  • 용량 2배로 사용

📖RAID 3

  • RAID 0 + parity disk(복구 할때 사용하는 디스크, 패리티 기법 사용)
  •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 parity 정보를 이용하여 복구
  • Byte 단위 분할 저장
  •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
  • Write가 몰릴 시, 병목현상 발생 가능

📖RAID 4

  • RAID 3과 유사, 단 Block 단위로 분산 저장
  • block 단위 저장시 필요한 block만 사용하는 경우 유용
  • byte 단위 저장시 모든 byte 불러와야함
  • 독립된 access 방법
  • 한 disk에 입출력이 몰릴 수 있음(어쩌다 필요한 block이 모두 한 disk에 있는 경우)

📖RAID 5

  • RAID 4와 유사
  • Parity 정보를 각 disk들에 분산 저장(Parity disk의 병목현상 문제 해소)
  • 현재 가장 널리 사용 되는 RAID level 중 하나
  • High performance and reli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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