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관리 - 1

Jeong seulho·2023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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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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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종류

📌메모리 계층 구조

  • block : 보조기억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단위
  • word : 주기억장치와 레지스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 단위

📌address binding

  • 프로그램의 논리 주소를 실제 메모리의 물리 주소로 매핑하는 작업
  • 프로그램 프로세싱 과정

📖Compile time binding

  •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적재될 위치를 컴파일러가 알 수 있는 경우
  • 프로그램 전체가 메로리에 올라가야 한다

📖load time binding

  • 메모리 적재 위치를 컴파일 시점에서 모르면, 대체 가능한 상대주소를 생성
  • 적재시점(load time)에 시작 주소를 반영하여 사용자 코드 상의 주소를 재설정
  • 프로그램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가야 함

📖run time binding

  • address binding을 수행시간까지 연기
    • 프로세스가 수행 도중 다른 메로리 위치로 이동 할 수 있음
  • HW 도움 필요
  • 대부분의 OS 사용

📌dynamic loading

  • 모든 루틴(예 : 함수)를 교체 가능한 형태로 하드디크스에 저장
  • 실제 호출 전까지는 루틴을 적재하지 않음
  • 즉, 하드에 저장해놨다가 호출되면 메모리에 적재 및 address binding하기
  • 메모리 공간 효율적 사용

📌swapping

  • swap out : 프로세스 할당이 끝나고 수행 완료된 프로세스를 swap-device로
  • swap in :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세르를 메모리에 적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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