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특징을 갖습니다:
추상화(Abstraction): 복잡한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나 기능만을 모델링하여 단순화하는 방법입니다.
예시: '동물'이라는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고, 이를 상속받아 '개', '고양이' 등의 구체적인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의 내부 상태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제공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예시: 클래스의 멤버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접근을 위해 getter와 setter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상속(Inheritance):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새로운 클래스가 물려받아 재사용하고 확장하는 개념입니다.
예시: '동물' 클래스를 상속받아 '개' 클래스에서 추가로 '짖다()'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다형성(Polymorphism): 같은 인터페이스나 부모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객체를 동일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예시: '동물' 타입의 변수에 '개'나 '고양이' 객체를 할당하고, 동일한 '소리내다()' 메서드를 호출하면 각 객체에 맞는 소리가 출력됩니다.
또한, OOP의 설계 원칙으로 SOLID 원칙이 있습니다: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합니다.
예시: '주문' 클래스는 주문 관련 기능만 담당하고, '결제' 클래스는 결제 관련 기능만 담당합니다.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OCP):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
예시: 새로운 결제 방식을 추가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결제 클래스를 추가하여 기능을 확장합니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서브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 '직사각형' 클래스를 상속받은 '정사각형' 클래스는 '직사각형'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대체 가능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시: '프린터' 인터페이스를 '인쇄'와 '스캔' 인터페이스로 분리하여, 인쇄 기능만 필요한 클라이언트는 '인쇄' 인터페이스만 구현합니다.
의존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합니다.
예시: '주문' 클래스는 '결제'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고, 실제 구현은 '신용카드 결제', '페이팔 결제' 등의 클래스가 담당합니다.
이처럼 OOP의 주요 특징인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은 코드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만들고, 변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SOLID 원칙을 준수하면 코드의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춰, 유지보수와 확장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OP를 활용하면 간결한 코드 작성, 강한 응집력과 약한 결합력, 유지보수 용이성, 코드 재사용성 증가, 보안성 향상 등의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