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fied Modeling Language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1. 사물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등
행동 사물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 상호 작용, 상태 머신 등
그룹 사물
주해 사물
2. 관계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연관 관계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 집합관계의 특수 형태
- 포함하는 쪽에 속이 찬 마름모를 연결
일반화 관계
- 부모-자식 관계
- 자식에서 부모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
의존 관계
-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
- 영향을 주는 사물이 받는 사물 쪽으로 점선 화살표
실체화 관계
- 인터페이스
- 비행기, 새 - 날 수 있는
- 점선 속이 빈 화살표
3. 다이어그램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
1) 구조 다이어그램 (정적)
-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패키지 다이어그램
2) 행위 다이어그램 (동적)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시퀀스와 비슷하나, 객체들의 연관까지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변하는 상태
- 활동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타이밍 다이어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