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Unity 13일차 TIL - 팀 프로젝트 시작 전 준비

Wooooo·2023년 11월 15일
0

내일배움캠프Unity

목록 보기
15/94

오늘의 키워드

오늘 팀 프로젝트 시작과 관련한 발제가 있었다.
여태까지의 프로젝트는 프로그래머가 나 한명이어서 괜찮았지만, 이제는 같은 팀이 모두 프로그래머다.
따라서, git을 이용한 협업을 진행해야하는데, 그 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정리해볼까한다.


Commit 메시지 컨벤션

commit 메시지도 컨벤션이 있다고 한다. 협업을 하며 다른 사람이 알아보기 쉽게 해주고, 자신이 작업했던 사항들을 돌아보기 쉽게 해준다.

1. Commit 메시지 구조

type: subject	// 제목

body			// 본문 (생략 가능)

footer			// 꼬리말 (생략 가능)

2. Commit Type

Type설명
feat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경우
fix버그를 고친 경우
style코드 포맷 변경
refactor코드를 리팩토링한 경우
comment주석 추가/변경
docs문서를 수정한 경우
test테스트 코드를 추가한 경우 (프로덕션 코드는 바뀌지 않음)
chore빌드 테스트 업데이트, 패키지 매니저 설정 (프로덕션 코드는 바뀌지 않음)
rename파일이나 폴더명을 수정하거나 옮기는 작업인 경우
remove파일을 삭제한 경우

3. Subject

  • 50자를 넘기지 않고, 특수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한다.
  • 과거시제를 사용하지 않고, 명령조를 사용한다.
    • Fixed (X) -> Fix (O)
    • Added (X) -> Add (O)

4. Body

  • 선택사항이므로 부연설명이 필요 없는 경우 생략 가능
  • 한 줄에 72자를 넘기지 않는다. 넘긴다면 줄바꿈을 할 것.
  • 선택사항이므로 생략 가능하다.
  • git repository를 보면 issue 페이지가 있는데, issue tracker id를 작성한다.
    • Resolves: #1
      • 1번 이슈를 해결했다는 뜻
    • See also: #23, #30
      • 23번, 30번 이슈를 참고하면 좋겠다는 뜻

6. 사용 예시

ex1)

fix: Fix item unequipment exception error

아이템 장착 해제 시 발생하던 exception 오류 수정

Resolve: #1

ex2)

Implement battle system

던전 입장 후 몬스터와 배틀 시스템 구현

See also: #20


Commit 메시지 영어사전

Commit 메시지 작성 시 자주 사용되는 영어들을 모은 좋은 글

제목 짓기가 어려울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 자료

https://blog.ull.im/engineering/2019/03/10/logs-on-git.html
https://doublesprogramming.tistory.com/256
https://overcome-the-limits.tistory.com/entry/%ED%98%91%EC%97%85-%ED%98%91%EC%97%85%EC%9D%84-%EC%9C%84%ED%95%9C-%EA%B8%B0%EB%B3%B8%EC%A0%81%EC%9D%B8-git-%EC%BB%A4%EB%B0%8B%EC%BB%A8%EB%B2%A4%EC%85%98-%EC%84%A4%EC%A0%95%ED%95%98%EA%B8%B0

profile
gam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