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Process)와 쓰레드(Thread)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작업의 단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인스턴스입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운영 체제는 해당 프로그램을 위한 독립적인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각 프로세스는 자체 메모리 공간, 코드, 데이터, 스택, 리소스, 환경 변수 등을 가지며, 다른 프로세스와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프로세스 간의 통신은 일반적으로 복잡하며,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집니다.
멀티프로세싱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병렬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쓰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작업의 단위입니다.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개의 쓰레드를 생성하여 병렬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쓰레드는 프로세스 내의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므로, 데이터 및 리소스 공유가 용이합니다.
프로세스의 쓰레드는 동일한 코드와 데이터를 공유하지만, 스택과 레지스터 값은 각각의 쓰레드마다 별도로 가집니다.
멀티쓰레딩 시스템에서 쓰레드는 동시에 실행되며, 프로세스 내의 쓰레드 간 통신은 보다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다.
프로세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쓰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므로 프로세스 내의 쓰레드들은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며 상호작용이 간단합니다.
프로세스 간 통신은 복잡하며 운영 체제가 제공하는 IPC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쓰레드 간 통신은 프로세스 내에서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생성 및 소멸은 비용이 크며, 자원 소모가 많습니다.
쓰레드 생성 및 소멸은 상대적으로 더 가볍고 빠릅니다.
프로세스는 각자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병렬 실행이 간편합니다.
쓰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공유된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동시에 실행될 때 상호작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와 쓰레드는 각각의 특징과 용도에 따라 선택되며, 멀티프로세싱 및 멀티쓰레딩을 통해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