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캠프 웹모바일 멤버십] 학습스프린트 3주차 회고

NaGyeong Park·2022년 9월 24일
2

부스트캠프 멤버십

목록 보기
3/11
post-thumbnail

이번주는.. 좀 게을렀다고 할 수 있다. 기능을 많이 구현하지 않았는데 그만큼의 학습량도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자꾸 학습하는데 시간을 많이 쓰는데도 학습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따로 정리하는 습관이 없어서 인 것 같다.
처음 딱 미션을 받았을 때는 학습이 중요하지! 학습! 이라며 모든 것을 정리하려고 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술들은 설치하는 과정, 사용하는 방법은 검색하면 쉽게 나오는 부분이니 앞으로는 간단하게 정리만 해놓고, 왜 쓰는지 다른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중점으로 정리해두어야 겠다.그리고 근본적인 이론들은 상세히 적어두어야겠다...!
사실 블로그에 학습 관련 글을 안올리는 이유는 일기에 적어둔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이 든다. 나는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고 있을까? 슬랙에 미션 관련 질문이 들어오면 질문을 다 읽고 아는 것은 말씀드리고 싶지만 내가 잘못알고 있는 것 아닐까? 라는 생각에 댓글을 지웠다 썼다 한 적이 수십번이다. 기술 블로그를 쓰지 않았던 이유 또한 마찬가지다. 정리하는 것이 귀찮고 어렵기도 하지만, 남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공유한다는 것이 무서워서 쓰지 않았던 것이다.

앞으로는 아래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그래도 작성해보려고 한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잘못된 답변이였다면 다른 분들이 고쳐주셨을거고(마스터 클래스에서도 고쳐주실거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그렇게 되었다면 내 지식을 바로잡을 또 다른 기회였을 텐데! 기술 블로그를 쓸 마음으로 학습을 했었더라면 공식문서 + 더욱 명확한 레퍼런스로 공부를 하려고 했을텐데.

Keep

  • ESLint 발전시켜.. 적용
  • SCSS 정리해서 쓰기
  • 함수를 어떻게 쪼갤지 고민해보기
  • 리팩토링하기 : 대신 시간은 조금 줄이기...!
  • 운동하기
  • 커피 줄이기
  • 휴식때 스마트폰 줄이기

Problem

  • CSS class naming : convention 여러개 참고해 정리해보기
  • 학습 내용 정리 : 자기전 말고, 학습을 할 때 노션에 바로바로 게시글로 적기 : 원론적인 내용은 url로 남겨도 괜찮으나, 내가 왜 이걸 학습하는가와 왜 쓰는지, 장단점정도는 나만의 언어로 적어놓기
  • 잠을 적게자는 것 : 내 수면시간은 8시간이 답이더라... 쪽잠 말고 한번에 많이 자기
  • 문서화를 적게 하는 것 : 구조에 대해 고민했으면 부끄러워도 남들이 알 수 있게 도식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는 바쁘고 귀찮다는 핑계를 버리고 도식화해보기
  • 계획이 망가지면 눈물흘리며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하기 : 망가진 계획을 기초삼아 다시 한번 계획 세워보기

Trying

  • 코어 자바스크립트 틈날 때 마다 읽기
  • 노션 정리!
  • (모각코 || 뽀모도로) 응용해 집중 유지해보기
  • 한 주에 적어도 1편 블로그에 글 올리기
profile
HAPPY 💌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9월 27일

'나는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고 있을까?' 라는 고민에 공감하고, 응원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9월 29일

이전 2일 1 블로그에서 1주일 1 블로그로 줄어든거보니 많이 바쁘셨군요 ㅎㅎㅎㅎㅎㅎ
저도 잠은 죽어서 자는거다라고 생각하며 잠을 줄이려고 하는데 잠은 몸에게 지는 빚인거 같아요. 언젠가는 몰아서 다 갚아야 하더라구요.
나경님 보면서 개발자로써, 사람으로써 뭔가 얻어가는게 많았습니다.
힘들면 지치셔도 좋지만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젠가 꼭 크루로 만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다음 회고랑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2일

'운동하기' 너무나도 중요한것....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