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를 만들어 놓고, 그것들을 조합해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클래스(설계도)에서 객체가 나온다(탄생한다) 설계도가 있으니, 거기서 객체를 하나씩 탄생시켜서 사용하면 된다. 객체 모델링 현실 세계의 객체를 소프트웨어 객체로 만들어 주는
기본 타입 : 정수, 실수, 문자, 논리 리터럴을 저장하는 타입정수 타입 : byte(1byte), short(2byte), char(2byte, 음수불가), int(4byte), long(8byte)실수 타입 : float, double참조 타입 : 배열, 열거, 클
실체 클래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될 필드와 메소드를 '예측'해 추상 클래스를 만든다.\-> 클래스들의 가이드를 만들기 위해 (규격의 역할)실체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를 상속해 사용한다.내용은 필드와 생성자와 메소드, 추상 메소드이다.생성자는 자식을 편하게 하는 역할이다.직
여러 클래스와 관계를 맺지 않을 때, 특정 클래스랑만 관계가 있을 때, 중첩 클래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다.클래스 멤버처럼 선언되는 멤버 클래스와 생성자나 메소드 안에 선언될 수 있는 로컬 클래스가 있다.로컬 클래스는 메소드를 실행해야 사용 가능
포장 클래스란? 기본 타입을 포장하고 있는 객체 포장 클래스의 예시 ex. Byte, Character, Integer... (java.lang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 ### 박싱과 언박싱 ** 부모/자식 클래스 간의 타입 변환, 기본 타입끼리의 자동 타입
클래스 이름이 없는 객체로부모클래스 변수 = new 부모클래스() { ... };처럼 부모 객체를 생성하면서 {}를 통해 자식 클래스를 구현하는 것이다.마찬가지로 클래스 이름이 없는 객체로인터페이스 변수 = new 인터페이스() { ... };형태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
함수와 메소드의 차이 : 함수는 객체와 상관없이 코드를 묶어 놓은 것, 메소드는 객체와 관련하여 기능을 정의한 것 > ###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란? 데이터 처리부에서 데이터는 동일하고, 외부에 있는 다양한 함수만 가져와 여러가지 처리를 하는 프로그래밍 > ### 람
연속된 공간에 값을 나열시키고, 각 값에 인덱스를 부여해 놓은 자료구조이다.생성 후에는 배열의 크기(길이)는 변경할 수 없다.배열은 객체이다.타입\[] 변수; (많이 사용됨)타입 변수\[];타입\[] 변수 = {1,2,3, ... }; (O)타입\[] 변수;변수 =
스레드코드의 실행 흐름멀티 스레드멀티 스레드에서 하나의 스레드는 나머지 스레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예외 처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ex. 서버 개발, 게임 개발에 많이 사용한다.)자바 프로그램 실행시 JVM이 메인 스레드를 만들어 메인 메소드를 실행한다.현재 실행 중
스트림이란? > 외부 반복자 : List에서 index로 접근하거나, Set에서 Iterator로 접근하는 것은 요소들을 외부로 꺼내와서 작업하는 방식이다. > 내부 반복자 : 데이터를 Stream에 넣어주면 데이터가 흘러가면서 외부에서 하나씩 처리된다. 람다식으로
java.util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제네릭 타입이다. > 인터페이스 List, Set, Map은 각각 List : ArrayList, Vector, LinkedList Set : HashSet, TreeSet Map : HashMap, Hashtable, 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