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LB 대상그룹 Unused 상태

김지엽·2023년 11월 21일
0
post-thumbnail

1. 개요

EC2 인스턴스 두 대를 통해 서버를 배포하고, 로드밸런서를 통해서 대상으로 지정해 연결까지 해주었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위와 같이 대상그룹의 등록돤 대상에서 하나의 인스턴스가 Unused라는 상태로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이다.

2. 문제 원인 찾고 해결하기

- 삽질하기..

aws를 다루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이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해결하기 힘들어 검색을 시도해 보았다. 하지만 검색해서 나오는 내용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다.

  1. 대상으로 등록된 인스턴스가 실행중이지 않을 수 있다.
  2. 대상으로 등록된 인스턴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면 해결될 수 있다.

즉, 대상으로 등록된 인스턴스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 대부분이었다.

- aws에서 알려주고 있다..

검색으로 실컷 삽질하다가 다시 aws 페이지로 돌아와 문제를 살펴보던 중 엑세스 문제가 감지됨이라는 문구를 발견했고, aws에서는 이미 나에게 어떤 것이 문제인지 알려주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 인스턴스 가용 영역 문제

문제의 원인은 대상그룹의 인스턴스 가용영역과 대상으로 등록한 인스턴스의 가용영역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

따라서 해당 로드밸런스에서 서브넷 편집을 클릭한다.

내 인스턴스의 가용영역이 포함되도록 가용영역을 체크하고 저장한다.

정상적인 상태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aws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엑세스 문제 감지 등 이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을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제대로 확인하자..

profile
욕심 많은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