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t.js] jwt cookie 교환 문제

김지엽·2023년 12월 8일
0
post-thumbnail

1. 개요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로그인 구현 도중에 jwt를 cookie를 통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보냈지만 클라이언트의 쿠키기 저장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다음과 같이 network 탭에서 응답을 확인했지만 Set-Cookie에 정상적으로 토큰이 전달되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cookie에는 아무것도 저장되지 않았다.

2. cors(credentials) 문제

다시 찾아온 그 녀석이다..cors

현재 서버에는 다음과 같이 cors가 활성화 되어있고, credentials 옵션이 활성화 되어있다.

app.enableCors({
    origin: true,
    credentials: true,
});

그렇기에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을 보낼때도 withCredentials 옵션을 포함시켜야 하는 것이다.

const response = await axios.post(server + "/auth/login", {
    email,
    password
}, { // option
    withCredentials: true,
});

결과로 클라이언트에 쿠키가 저장되었다.

3. jwt는 헤더를 권장한다?

위와 같이 내가 겪은 문제도 있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jwt를 쿠키로 교환할때 cors문제가 꽤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래서 jwt 공식문서에서도 다음과 같이 헤더로의 통신을 권장한다.

매번 withCredentials 옵션을 넣는 것도 번거롭고,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는 쿠키에서 헤더 방식으로 교환하기로 결정했다.

참고

jwt 공식문서

profile
욕심 많은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