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fy 8기 전공자 합격 후기

김지환·2022년 6월 30일
0
post-thumbnail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오후 2시에 ssafy interview 면접 결과에서 '합격'을 받아 너무 기뻤다. ssafy8기 합격한 기념으로 내가 어떻게 준비를 하였는지 공유를 하겠다.
(다만, sw적성진단이 어떠한 방식으로 혹은 어떤 문제가 출제가 되었는지 알려줄 수없다. 알려달라고 하면 나는 그냥 모른다고 할것이다. 왜? 보안서약을 하였기 때문에 나는 그 누구에게도 알려줄 수 없다.)
그냥 단지 내가 어떻게 준비를 해서 합격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만 공유를 할 것이다.

지원 당시 나의 스펙

나이 : 27세
대학교 : 4년제 지방 국립대
학점 : 3.72 / 4.5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어학 : 없음
대회 수상 : 없음
경력 : 인턴 1회(2021 / 7 ~ 2022 / 1)
병력 : 육군 만기제대(2016 / 8 ~ 2018 / 5)

일정

지원서 접수 : 2022 / 5 / 2 ~ 2022 / 5 / 16
에세이 작성 : 2022 / 5 / 17 ~ 2022 / 5 / 28
SW 적성진단(전공자) : 2022 / 5 / 29
SW 적성진단 결과 발표 : 2022 / 6 / 10
Interview 기간 : 2022 / 6 / 20 ~ 2022 / 6/ 24
Interview 발표 : 2022 / 6 / 29

지원서 접수

지원서는 5월 2일 공지가 나오자마자 바로 지원서 접수를 하였다

에세이 작성

에세이는 내가 '왜 ssafy에 들어가야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간절하는지'에 대한 기점을 두고 에세이를 작성하였다.
지원 동기를 기업 이력서 처럼 쓸 필요는 전혀 없다고 본다. ssafy에 대한 간절함을 잘 표현하면 된다.

SW 적성진단

ssafy 8기 부터는 전공자/비전공자를 따로 구분하여 적성진단을 치루게 되었다. 비전공자는 기존에 해왔던 방식 '인적성 검사 + CT', 전공자는 기초 코딩테스트로 분리하여 적성진단을 실시 하였다. 나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다. ssafy를 지원하기 전에 python으로 꾸준히 공부하여 백준 골드3티어까지 달성을 했었다.
코딩 테스트 언어는 C/C++, JAVA, Python 이 중에서 내가 자신있는 언어를 택하면 된다. 나는 당연히 python을 택했다.
나는 그냥 꾸준히 python 알고리즘을 공부를 한 덕에 sw 적성진단을 너무 쉽게 통과를 할 수 있었다.

만약 여러분이 Python을 선택하고 공부를 어떻게 할 지 모른다면
나동빈 선생님의 이코테(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강의 + 코딩테스트 강의 이것을 들어라! 나는 개인적으로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코딩테스트 강의를 먼저 듣고 그다음 이코테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한다. 코딩테스트에 대한 공부순서를 먼저 읽히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이코테 강의를 듣고 난 후 백준에서 그 관련 문제를 50문제 정도 푼다면 쉽게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에 대한 답안 코드 python 뿐만 아니라 JAVA, C++도 있다.

Interview

나는 Interview를 하기전에 전 기수 선배님들의 후기를 보면 면접스터디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한다. 하지만 나는 면접스터디를 너무 고민하였다.

인성면접

인성면접은 서로 각자의 에세이를 보면서 예상 면접질문을 뽑아냈다.
그리고 공통 질문

  • 1분 자기소개
  • 지원 동기
  • 프로젝트 경험/ 프로젝트 갈등 / 프로젝트 역할 (전공자 기준)
  • 열정적으로 성취한 경험
  • 실패 혹은 좌절한 경험을 극복한 경험
  • 본인이 리더형인지 팔로우형인지
  • 관심있게 본 IT기사
  • 팀을 위해 희생한 경험
  • 마지막으로 할말
  • 성격의 장단점
  • 다른 부스트캠프도 있는데 왜 ssafy에 지원을 하였는가?
  • ssafy에 입과를 한다면 만들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는지?
  •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지?

이렇게 공통질문을 뽑아서 서로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었다.

PT 면접

PT면접은 너무 생소하다보니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 지 전혀 감이 없었다. ssafy 선배님들의 후기를 보니 강민혁 선생님 유튜브를 거의 추천을 하였다. 구조적이고 체계화된 발표면 충분히 합격을 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을 하였다.
이 구조를 참고하여 나는

  • 아이디어
  •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된 요인/이슈/사례
  • 아이디어 전략과 기대효과
  • 아이디어에 대한 RISK
  • 해결방안
  • 아이디어

이렇게 나만의 구조를 만들어서 연습을 하였다.
그리고 스터디 인원들과 IT 이슈를 조사를 하였다.

  • 블록체인(암호화폐, NFT)
  • 인공지능(자율주행)
  • 빅데이터
  • IoT(스마트홈, 스마트팜)
  • 컴퓨터 비전(VR, AR, MR, XR, 메타버스)
  • 클라우드

이애 대한

  • 개념
  • 현황(사용 사례)
  • IT 기사
  • 장점
  • 취약점
  • 해결방안

이대로 조사를 하면서 PT면접을 준비하였다.

Interview 당일

전 기수분들은 용인에서 면접을 실시하였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 기수들은 멀티캠퍼스에서 면접을 실시 하였다.
나는 Interview 가기전에 미용실에서 드라이를 하고 난 뒤 SRT를 타고 수서역에 도착한 다음 역삼역으로 갔다. 멀티캠퍼스는 역삼역에서 그렇게 많이 멀지는 않다. 도보로 대략 3분~5분정도 거리였다. 멀티캠퍼스에 도착을 하였는데 여러 사람들이 밖에서 대기를 하였다.
복장들은 캐주얼 복장 혹은 정장 복장의 차림이었다. 나는 정장 복장으로 면접에 임하였다.
나는 너무 긴장한 탓에 청심환을 복용을 하였다.(효과 좋아요!!!! 긴장하시는 분들 완전 추천! 복용법과 복용기간 숙지하고 드세요!)
Interview도 자세한 내용은 넘길게요(보얀서약때문에....)
Inteview 시간 거의 2시간 걸린듯

그리고 합격

나는 부모님의 심부름으로 차를 끌며 이것저것 사고 이동한 후 미용실에 펌을 하고 있었다. 펌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도중 문자가 날라왔다.
바로

interview 결과 문자를 받았다.
나는 차를 잠시 멈추고 손 떨며 ssafy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결과를 확인 하니 합격 통보를 받았다.
나는 너무 기뻤다. 혹시 ssafy가 안돼면 어떡하나 걱정을 했었는데 합격을 받아서 너무 좋았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합격 소식을 전하고 똑같이 좋아 해주었다.
나는 ssafy 시작하기 전에 술먹고 놀고 싶었으나 7월 1일 쌍꺼풀 수술이 잡혀있다. ㅠㅠ 이런 젠장 헬스도 해야 되는데 못할 것 같다. 그래도 ssafy 합격하여 기분이 너무 좋다.

마치며

ssafy를 지원하고 싶은 분들은 그렇게 크게 걱정을 할 필요없다. 전공자분들 기준으로 sw적성진단은 꾸준히 공부를 한 언어가 있다면 충분히 합격을 할 수 있을 것이고 Interview는 꼭 면접스터디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ssafy에 들어가고 싶다는 간절함을 꼭 표현을 했으면 좋겠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처음으로 블로그를 쓴거라 글을 너무 못쓴 것 같아요 ㅠㅠ ssafy 8기 화이팅 다같이 취뽀합시다!

profile
안녕하세요? 예비 개발자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