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12) AWS 환경세팅하기1🔧(back)

져니·2021년 7월 21일
1

AWS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1. AWS 무료계정만들기


AWS사이트에 무료가입하기 위해서 필요한게 있습니다!
바로바로 해외결제 가능 카드!!
해외결제가능 카드가 준비되었다면 AWS사이트로 고고~

AWS사이트 방문!


메인홈페이지에 보이는 무료로시작 버튼을 Click! Click!
AWS 사이트 회원가입은 총 5단계로 이뤄져있습니다! 해외카드만 준비되어있으시다면 금방 끝납니다.

1단계: 사용할 이메일주소, 패스워드, 계정이름 입력

2단계: AWS 사용목적, 연락처 및 주소 정보 입력

저는 AWS를 자체 프로젝트에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개인으로 선택했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시길

영문주소로 변환은 네이버에서!!-> 영문주소변환기

3단계: 신용카드 정보 입력

4단계: 자격증명 확인단계

저는 문자메세지로 인증번호를 받았습니다ㅎㅎ
국가는 당근 대한민국(+82)으루!

가끔 해외사이트는 인증메세지 늦게 오기도 하던데 AWS는 엄청 빨리 오더라구요ㅎㅎㅎㅎ
이 코드 입력하면 아마 등록한 카드로 자격증명 확인을 위해 100원 결제되실거에요!!
3~5일 뒤에 환불된다고 합니다!!!

5단계: 사용할 서비스 선택하고 가입완료 누르기

저는 당연히 기본지원-무료 서비스 선택!!
나중에 서버이용자가 많아져서 비싼 서비스 이용할 수 있으 좋겠네요^^

이제 공짜 서버를 쓰러 가보겠습니다^_^ ~~~

2. EC2 가상머신 만들기


EC2란❓❓❓

Elastic Compute Cloud의 약자
쉽게 생각해서 한대의 컴퓨터를 임대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자. 여기서 한대의 컴퓨터와 맞먹는 가상서버를 인스턴스라고한다. 우리는 인스턴스에 자신이 선호하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웹서비스를 위한 프로그램들(웹서버, 데이터베이스 등)을 설치하면 된다. AWS(아마존 웹서비스)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이 컴퓨터에서 접속 할 수 있는 URL(Public DNS)을 제공하는데, 이 URL을 통해서 웹서비스를 하거나,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을 붙여서 서비스 할 수도 있다.

물론, 여러분의 가정용 컴퓨터와 EC2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고, 주문 후 1분 안에 생성되고, 삭제 즉시 제거된다. 초기 구입비가 전혀 없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프로그램도 설치하고, 파일도 저장하고, 설정도 변경하게 되는데, 이 상태 그대로 저장 할 수 있다. 이것을 이미지라고 한다. 이미지를 이용해서 새로운 컴퓨터를 만들면 이미지에 저장된 상태와 똑같은 컴퓨터를 생성할 수 있다. 컴퓨터를 장만할 때마다 반복되는 설치 작업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출처: 생활코딩

그럼 AWS를 통해서 우리만의 새로운 컴퓨터를 만들러가보겠습니다.

AWS 서비스중에서 가상머신 시작을 눌러줍니다.

다른 운영체제로도 서버를 만들 수 있지만 저는 리눅스 운영체제 기반의 ubuntu를 사용할 것입니다! 프리티어 가능한 ubuntu 64비트(x86) 선택!

x86과 ARM의 차이
x86과 ARM은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두 프로세서 제품군으로 보통 스마트 폰 시스템 은 ARM 기술을 사용하고 컴퓨터는 x86 기술을 사용합니다.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이유

앞으로 배울 블록체인 기술이 리눅스 운영체제를 기반이고, 개발자는 리눅스 명령어와 환경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좋은데 나는 리눅스 운영체제를 접해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리눅스 명령어도 배우고, 환경도 익숙해질겸


인스턴스유형은 기본으로 설정된 값에서 변경 없이 검토 및 시작 버튼을 누른다.
좀 더 스펙이 좋은 걸로 변경할 수도 있지만 그러면 돈이 나갈 수도 있다...

인스턴스유형에서 검토 및 시작을 누르면 바로 마지막 단계인 검토로 넘어가게 되는데 우리는 6번째 탭에서 설정을 조금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보안그룹구성을 눌러준다.

보안그룹구성에 가보면 디폴트로 SSH가 있다.
TCP의 22번 포트를 SSH라고 일컫는다고 한다.
그리고 0.0.0.0/0은 어떤 IP의 접근도 허용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보안그룹구성에서 규칙을 2개 추가해줄 것이다.

HTTP(TCP포트번호 80)와 HTTPS(TCP포트번호 443)를 설정해줄 것이다.
그리고 검토 및 시작을 눌러서 마지막단계로 다시 넘어간다.

이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키페어를 선택하라는 문구가 나온다.
기존의 키페어가 없었기에 새 키페어를 생성하고

키페어 다운로드를 누르면 새로운 파일이 다운로드가 된다. 이 파일을 잘 보관해놔야 된다. 다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파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다음단계에서 사용해볼 것이다.
키페어를 잘 다운로드 받았다며 인스턴스 시작을 누른다.

그리고 만든 인스턴스가 잘 실행중인지 확인을 합니다!

우리는 이제 만든 인스턴스를 깃허브를 통해 우리의 개인PC와 연결하여
개인 PC에서 변경한 정보를 즉각 가상서버에 정보를 반영하여 배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국비지원으로 개발쪽 공부를 시작한 학생입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profile
성실함은 최고의 무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21일

오 잘 봤습니다. 잘 쓰셨네여!!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