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 속성 - 전환 & 변환

JiKwang Jeong·2021년 9월 23일
0

Transitions

CSS 속성의 전환 효과를 지정


transition

CSS 속성의 시작과 끝을 지정(전환 효과)하여 중간 값을 애니메이션 단축

의미기본값
transition-property전환 효과를 사용할 속성 이름all
transition-duration전환 효과의 지속시간 설정0s
transition-timing-function타이밍 함수 지정(타이밍 함수란?)ease
transition-delay전환 효과의 대기시간 설정0s
  1. trasition-property

전환 효과를 사용할 속성 이름을 설정 개별

의미기본값
all모든 속성에 적용all
속성이름전환 효과를 사용할 속성 이름
  1. transition-duration

전환 효과의 지속시간을 설정 개별

의미기본값
시간전환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0s
  1. transition-timing-function

타이밍 함수(애니메이션 전환 효과를 계산하는 방법) 지정 개별

의미기본값
ease빠르게-느리게ease
linear일정하게
ease-in느리게-빠르게
cubic-bezier(n,n,n,n)자신만의 값을 정의 (0~1)
steps(n)n번 분할된 애니메이션
  1. transition-delay

전호나 효과가 몇 초 뒤에 시작할지 대기시간을 설정 개별

의미기본값
시간전환 효과의 대기시간을 설정0s

transform

요소의 변환 효과(변형)을 지정

transform: 변환함수1, 변환함수2, 변환함수3 ...;
transform: 원근법 이동 크기 회전 기울임;
.box {
    transform: rotate(20deg) translate(10px, 0);
    /* 20도 각도 회전, 이동 x축 10px, y축 0px */
}

transform 2D 변환 함수

값(변환함수)의미단위
translate(x, y)이동(X축, Y축)단위
translateX(x)이동(X축)단위
translateY(y)이동(Y축)단위
scale(x, y)크기(X축, Y축)없음(배수)
scaleX(x)크기(X축)없음(배수)
scaleY(y)크기(Y축)없음(배수)
rotate(degree)회전(각도)deg
skew(x-deg, y-deg)기울임(X축, Y축)deg
skewX(x-deg)기울임(X축)deg
skewY(y-deg)기울임(Y축)deg
matrix(n,n,n,n,n,n)2차원 변환 효과없음

transform 3D 변환 함수

값(변환함수)의미단위
translate3d(x, y, z)이동(X축, Y축, Z축)단위
translateZ(z)이동(Z축)단위
scale3d(x, y, z)크기(X축, Y축, Z축)없음(배수)
scaleZ(z)크기(Z축)없음(배수)
rotate3d(x, y, z, a)회전(X벡터, Y벡터, Z벡터, 각도)없음, deg
rotateX(x)회전(X축)deg
rotateY(y)회전(Y축)deg
rotateZ(z)회전(Z축)deg
perspective(n)원근법(거리)단위
matrix3d(n,n,n,n,n,n,n,n,n,n,n,n,n,n,n,n,n,n)3차원 변환 효과없음

transfrom 변환 속성

속성의미
transfrom-origin요소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transfrom-style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ㅇ르 사용할지 설정
perspective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perspective-origin원근 거리의 기준점을 설정
backface-visibility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을 설정
  1. transform-origin

요소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의미기본값
X축left, right, center, %, 단위50%
Y축top, bottom, center, %, 단위50%
Z축단위0
  1. transform-style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의미기본값
flat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하지 않음flat
preserve-3d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

perspective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의미기본값
단위px, em, cm 등 단위로 지정

perspective 속성과 함수의 차이점

속성/함수적용대상기준점 설정
perspective관찰 대상의 부모 요소perspective-origin
transform: perspective()관찰 대상transform-origin

perspective 속성은 관찰 대상의 부모 요소에 적용하여 하위 요소들을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하며, transform: perspective() 변환 함수는 관찰 대상에 직접 적용하여 그 대상을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합니다.

perspective-origin

원근 거리의 기준점을 설정

의미기본값
X축left, right, center, %, 단위50%
Y축top, bottom, center, %, 단위50%

backface-visibility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을 설정

의미기본값
visible뒷면 숨기지 않음visible
hidden뒷면 숨김

matrix(a,b,c,d,e,f)

요소의 2차원 변환 효과를 지정
scale(), skew(), translate(), rotate()를 지정

요소에 일반 변환 함수를 사용하더라도 브라우저에 의해 matrix함수로 계산되어 적용됩니다.(2D 변환 함수는 matrix로, 3D 변환 함수는 matrix3d로)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는 matrix 함수가 아닌 일반 변환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제를 확인하고 싶다면 github로 이동

profile
기억보다 기록, 난리보다 정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