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ed by hanruy1109

데이터 타입이란

  • 데이터 타입(data type)은 값의 종류를 말한다.
  • 자바스크립트(ES6)는 7개의 타입을 제공한다. 7개의 데이터 타입은 원시 타입(Primitive type)과 객체 타입(object/reference type)으로 분류할 수 있다.
    image
  • 데이터 타입에 따라 확보해야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도 다르고, 메모리에 저장되는 2진수도 다르고, 읽어 들여 해석하는 방식도 다르다. 따라서 개발자는 명확한 의도를 가지고 타입을 구별해서 사용해야 한다.

1. 숫자 타입

  • 숫자 타입의 값은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따른다. 즉,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하며, 정수만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 숫자 타입은 추가적으로 세 가지 특별한 값도 표현할 수 있다. - Infinity: 양의 무한대 - -Infinity: 음의 무한대 - NaN: 산술 연산 불가(Not a Number)

2. 문자열 타입

  • 문자열 타입은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문자열은 0개 이상의 16비트(4바이트) 유니코드 문자(UTF-16)의 집합으로 전 세계 대부분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 다른 타입의 값과 달리 문자열을 따옴표로 감싸는 이유는 키워드나 식별자 같은 토큰과 구분하기 위해서다.

3. 템플릿 리터럴

  • 멀티라인 문자열, 표현식 삽입, 태그드 템플릿 등 편리한 문자열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템플릿 리터럴은 런타임에 일반 문자열로 변환되어 처리된다.
    const template = `Template literal`;
    console.log(template); // Template literal

3.1 멀티라인 문자열

  • 일반 문자열 내에서는 줄바꿈(개행)이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문자열 내에서 줄바꿈 등의 공백을 표현하려면 백슬래시로 시작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template = "<ul>\n\t<li>Home</li>\n</ul>";
      console.log(template);
      <ul>
        <li>Home</li>
      </ul>

  • 일반 문자열과 달리 템플릿 리터럴 내에서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줄바꿈이 허용되며, 모든 공백도 있는 그대로 적용된다.

      const template = `<ul>
        <li>Home</li>
      </ul>`;
    
      console.log(template);
      <ul>
        <li>Home</li>
      </ul>

3.2 표현식 삽입

  • 템플릿 리터럴 내에서는 표현식 삽입을 통해 간단히 문자열을 삽입할 수 있다. 표현식을 삽입하려면 ${ } 으로 표현식을 감싼다. 이 때 표현식의 평과 결과가 문자열이 아니더라도 문자열로 타입이 강제로 변환되어 삽입된다.

      const first = "Amy";
      const last = "Hey";
    
      console.log(`My name is ${first} ${last}`); // My name is Amy Hey

4. 불리언 타입

  • 불리언 타입의 값은 참, 거짓을 나타내는 true와 false뿐이다. 불리언 타입의 값은 참과 거짓으로 구분되는 조건에 의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조건문에서 자주 사용한다.

5. undefined 타입

  • undefined 타입의 값은 undefined가 유일하다.

  •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암묵적으로 undefined로 초기화 된다. 다시 말해, 변수 선언에 의해 확보된 메모리 공간을 처음 할당이 이뤄질 때까지 빈 상태로 내버려두지 않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undefined로 초기화한다. 따라서 변수를 선언한 이후 값을 할당하지 않은 변수를 참조하면 undfined가 반환된다.

      var foo;
      console.log(foo); // undefined
  • undefined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값이 아니라 자브스크립트 엔진이 변수를 초기화 할 때 사용하는 값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변수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하는 undefined를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변수에 할당한다면 undefined의 본래 취지와 어긋날 뿐더러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6. null 타입

  • null 타입의 값은 null 이 유일하다.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null은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한다. 변수에 null을 할당하는 것은 변수가 이전에 참조하던 값을 더 이상 참조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이전에 할당되어 있던 값에 대한 참조를 명시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함수가 유효한 값을 값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 명시적으로 null을 반환하기도 한다. (ex. document.querySelector)

7. 심벌 타입

  • 심벌 타입은 ES6에서 추가된 7번째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으로 주로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 심벌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다.

      var key = Symbol("key");
      console.log(typeof key); // symbol
    
      // 객체 생성
      const obj = {};
      obj[key] = "value";
      console.log(obj[key]); // value

8. 객체 타입

  • 자바스크립트의 데이터 타입은 크게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으로 분류된다.
  •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6가지 데이터 타입 이외의 값은 모두 객체 타입이다.

9.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9.1 데이터 타입에 의한 메모리 공간의 확보와 참조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데이터 타입, 즉 값의 종류에 따라 정해진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
  • ECMAScript 사양은 문자열과 숫자 타입 외의 데이터 타입의 크기를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문자열과 숫자 타입을 제외하고 데이터 타입에 따라 확보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는 자바스크립트 엔진 제조사의 구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9.2 데이터 타입에 의한 값의 해석

  •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2진수를 해석하기 위해 데이터 타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메모리에 저장된 값 0100 0001을 숫자로 해석하면 65지만 문자열로 해석하면 A다.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 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값을 참조할 때 한 번에 읽어 들여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메모리에서 읽어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

10. 동적 타이핑

10.1 동적 타입 언어와 정적 타입 언어

  •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갖는다. 그렇다면 변수는 데이터 타입을 가질까? 기본적으로 변수는 타입을 갖지 않는다. 현재 변수에 할당되어 있는 값에 의해 변수의 타입이 동적으로 결정된다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 정적 타입 언어는 변수 선언 시점에 변수의 타입이 결정된다. 자바스크립트는 정적 타입 언어와 다르게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을 선언하지 않는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값을 할당하는 시점에 변수의 타임이 동적으로 결정된다.
  •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는 선언이 아닌 할당에 의해 타입이 결정(타입 추론)된다. 그리고 재할당에 의해 변수의 타입은 언제든지 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동적 타이핑이라고 하며, 자바스크립트를 동적 타입 언어라 한다.

10.2 동적 타입 언어와 변수

  • 변수 값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변수 값을 확인하기 전에는 타입을 확신할 수 없다.
  •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되기도 한다. 잘못된 예측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프로그램은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 결국 동적 타입 언어는 유연성은 높지만 신뢰성은 떨어진다.

따라서 변수를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변수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변수의 무분별한 남발은 금물이며, 필요한 만큼 최소한으로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 변수의 유효 범위(scope)는 최대한 좁게 만들어 변수의 부작용을 억제해야 한다.
  • 전역 변수는 프로그램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처리 흐름을 추적하기 어렵게 만들고, 오류가 발생할 경우 오류의 원인을 특정하기 어렵게 마든다.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변수보다는 상수를 사용해 값의 변경을 억제한다.
  • 변수 이름은 변수의 목적이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네이밍 한다.
profile
Whether you're doing well or not, just keep goi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