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 super() ?

박주현·2022년 9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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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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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super는 자손 클래스에서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멤버를 참조하는데 사용되는 참조 변수이다.

멤버변수와 지역변수의 이름이 같을때 this를 붙여서 구별했듯이 상속받은 멤버와 자신의 멤버가 이름이 같을 때는 super를 붙여서 구별할 수 있다.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멤버도 자손 클래스의 멤버가 중복 정의되어 서로 구별해야하는 경우에만 super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조상의 멤버와 자신의 멤버를 구별하는데 사용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super와 this는 근본적으로 같다. 모든 인스턴스 메서드에는 자신이 속한 인스턴스의 주소가 지역변수로 저장되는데, 이것이 참조변수인 this와 super의 값이 된다.

static 메서드(class 메서드)는 인스턴스와 관련이 없다. 그래서 this와 마찬가지로 super역시 static메서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인스턴스메서드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

public class Java_bi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ild c = new Child();
		c.method();

	}

}

class Parent {
	int x = 10;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int x = 20;

	void method() {
		System.out.println("x = " + x);				// x = 20
		System.out.println("this.x = " + this.x);	// x = 20
		System.out.println("super.x = " + super.x);	// x = 10
	}
}

super()

this()와 마찬가지로 super() 역시 생성자이다. this()는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데 사용되지만, super()는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는데 사용된다.

자손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자손의 멤버와 조상의 멤버가 모두 합쳐진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그래서 자손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조상 클래스의 멤버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때 조상 클래스 멤버의 초기화 작업이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손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가 호출되어야 한다.

생성자의 첫 줄에서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야하는 이유는 자손 클래스의 멤버가 조상 클래스의 멤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상의 멤버가 먼저 초기화 되어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의 호출은 클래스의 상속관계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계속 반복된다. 마지막으로 모든 클래스의 최고 조상인 Object클래스의 생성자인 Object()까지 가서야 끝이 난다.

그래서 Object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생성자는 첫 줄에 반드시 자신의 다른 생성자 또는 조상의 생성자를 호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러는 생성자의 첫 줄에 'super();'를 자동적으로 추가할 것이다.

요약

  • Object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생성자 첫 줄에 생성자,this() 또는 super()를 호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super();'를 생성자의 첫 줄에 삽입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는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만큼 생성자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1. 클래스 -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것인가?
2. 생성자 - 선택한 클래스의 어떤 생성자를 이용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것인가?

public class Java_bi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3D p3 = new Point3D(1, 2, 3);

	}

}

class Point {
	int x, y;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String getLocation() {
		return "x : " + x + ", y = " + y;
	}
    
}

class Point3D extends Point {
	int z;
	
	Point3D(int x, int y, int z) {
//		this.x = x;		// 이러면 에러가 뜸.
//		this.y = y;		
		super(x, y);	//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 Point(int x, int y) 를 호출한다.
		this.z = z;
	}
	
	String getLocation() {
		return getLocation() + ", z = " + z;	// 오버라이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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