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list = new ArrayList(); // 다른 컬렉션일때는 이 부분만 변경
Iterator i = list.iterator(); // 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그 반환 결과가 Iterator 객체
while(i.hasNext()){ // hasNext() 메서드로 읽을 요소가 있는지 확인 후
System.out.println(i.next()); // 있다면 next() 메서드로 읽어오기
}
Collection c = new ArryList();
Collection c = new HashSet();
HashSet hashset = new HashSet();
c.add(1);
c.add(2);
c.add(3);
.
.
.
위의 코드를 보면 객체를 생성할때 참조변수의 종류도 잘 정해야 한다. 만약 Collection c를 쓴다면 어떤 Collection을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더라도 Collection 인터페이스가 가지고있는 멤버만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 코드를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참조변수가 변경된다면 사용할 ㄴ수 있는 멤버면수도 바뀌기 때문에 아래의 코드도 확인해야 한다. 객체를 생성할때 Collection을 구현한 멤버만 사용한다면 Collection 참조변수를 사용하는게 코드의 유연함을 가져올 수 있다.
Map map = new Map()
Iterator i = map.entrySet().ite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