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1.04.06

Jaemin Jung·2021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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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변수

변수는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이다.
컴퓨터에는 데이터를 보관하는 보관함이 존재 하는데 이를 (메모리)라고 한다.
이때 변수는 이 각 보관함의 이름을 지어주는것을 의미한다.
(이름표라고도 할 수 있다.)
이 변수를 통해서 데이터를 사용 (재활용)할 수 있다.

선언(declaration)

선언은보관함을 확보(이름을 지어준다)하는 행위라고 설명할 수 있을것같다. 더 쉽게 설명하자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게 " ~라는 이름의 데이터 보관함을 마련해!(선언)"라고 말해주는것이다.

할당(assignment)

할당은 선언한 데이터 보관함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행위이다.
쉬운 의미로 의류를 보관하는 서랍(데이터보관함)에 양말(데이터)을 넣는행위를 할당이라고 한다.

사용법

변수를 선언하는 코드는 세가지 유형이 있다.
let const var

이러한 세가지 코드로 변수의 이름을 설정한다. (선언)

let age;
const gender;
var name;

선언한 변수에 = 기호를 통해 들어갈 데이터를 저장한다.(할당)

age = 28;
gender = 'male'
name = 'James'

변수 선언과 할당을 동시에도 가능하다.

let age = 28;
const gender = 'male'
var name = 'James'

선언한 변수를 입력하면 할당값이 출력된다.

age // 28이 출력됨
gender // 'male'이 출력됨
name // 'James가 출력됨

2.함수

논리적인 일련의 작업을 하는 하나의 단위를 함수라고 한다.
함수라는 공간에 코드의 묶음을 저장하고 값을 입력하면
저장된 코드에 값을 입력받아 출력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함수는 keyword / name / parameter / body 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법

함수를 선언하여 코드를 저장한다.
function name (a)코드를 통해 저장할 수 있다.

함수 선언식

function getSquareArea(width, height) { 
    let squareArea = (width * height)
    return squareArea
}

함수 표현식

let getSquareArea = function (width, height) {
    let squareArea = (width * height)
    return squareArea
}

화살표 함수

let getSquareArea = (width, height) => {
    let squareArea = (width * height)
    return squareArea
}

let getSquareArea = (width, height) => width * height;

3.타입(Type)

타입이란, 숫자나 문자와 같이 변수에 할당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한다.

숫자(number), 문자열(string), 불리언(boolean), 자료형(compound), undefined, 함수(function)등이 있다.

숫자와 문자열은 말그대로 숫자형태 문자형태라고 설명할 수 있다.
숫자는 숫자 그대로 입력하면 숫자형태이고
문자열은 ''안에 값이 입력되면 문자열이된다.

 '9' 9 // 둘다 숫자9를 말하고있지만 '9'은 문자열이고 9는 숫자이다.

불리언은 참/거짓을 판단하는 타입이다.
true,false값이 나온다.
예를들어 age라는 숫자값을 입력받아 성인인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가능하다.

let age = 19
(age >= 20) // 입력받은 숫자가 20보다 작기때문에 false가 출력된다. 

위 타입이 서로 섞인 타입을 자료형(배열[],객채{})이라고 한다.

let person = {
	name : 'James',
	age : 28
	isMan : true
	};

undefined는 변수는 있으나 값이 할당되지 않은경우 출력된다.
unddefined, 함수 또한 타입이다.

4.조건문

조건문은 어떠한 조건을 판별하는 기준을 만드는것이다.
if (조건) {실행}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
조건문에는 반드시 비교연산자가 필요하다.

비교연산자

3 > 5; // false
9 < 10; // true
'hello' === 'world'// false

일반적인 수학지식으로 알고있는
<``>``>=``<=를 사용하나, 조금 다른 경우도 있다.
===는 같다.라는 뜻이다.
!==는 다르다.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의 의미와는 다르다.
여기서,
===,!==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시키고
==, !=는 약한 기준을 적용 시키기에 왠만해선 엄격한 기준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엄격한 기준은 변수의 타입까지 고려한다.

조건문 사용법

if (조건1) { 
// 조건1이 통과할 경우
} else if (조건2) {
//조건1이 통과하지 않고
//조건2가 통과할 경우
} else {
//모든 조건이 통과하지 않는 경우
}

조건에는 Boolean 으로 결과가 나오는 비교구문이 들어간다.

논리 연산자

두가지 조건이 한번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다.
&& = and 두가지 조건이 성립되는 경우
||= or 둘중 한가지의 조건이 성립되는 경우
!() = not truthy, falsy 여부를 반전시킴

!fasle // true
!(3>2) // flase

기억해야할 falsy 값
if 문에서 false로 변환되므로, if 구문이 실행되지 않음
if (false)
if (null)
if (undefined)
if (0)
if (NaN)
if ('') 아무런 값이 없는 string

5.기타

난생 처음으로 코딩을 배웠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코플릿을 진행하였다. 코플릿을 진행하면서 첫 페어를 만났고,
페어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갔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을때의 성취감을 느꼈고,
개발자라는 직업이 하는 일은 고민과 고뇌의 연속이지만
문제를 해결할때에 성취감에서 만족감을 느낀다는것을 알게되었다.
크롬 개발자 도구와 모르는것을 검색하는 방법을 배워
코드를 학습하는법을 익혔고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며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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