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1.04.15

Jaemin Jung·2021년 4월 15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1/62
post-thumbnail

개발 블로그의 중요성

2주가 다되가는 시간동안 벨로그에 그날 무엇을 배웠는지 정리하는 글을 작성하였다.
배운것에 대해서 세세하게 설명을 나열한 필기식으로 작성 하며 개념과 코드에 익숙해지고
다른사람에게 나만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는 연습이기에 정말 세세하게 개념에 대해 정의하였다.
매일같이 작성하면 나의 성실함도 어필할 수 있고, 개념에 대해 복습도 되어서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취업과 블로그 작성은 미루지 말자

개발 블로그는 매일 작성하는것을 권고하지만,
솔직히 첫주 적응하느라 블로그를 제때에 작성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첫 주말에 5일치를 몰빵(?) 작성하였다.
정말 하루 죙일 걸리더라.. 점심 지나고 부터 작성해서
새벽 1~2시에 끝이났다. 물론 글 작성을 어떤 방향으로 할지 시작이 오래걸리긴 하였지만,
꼬박 12시간 이상을 블로그만 작성한것이다.
그래서 '다음주부턴 매일매일 작성해야지' 다짐하고 2주차에 접어들며 매일매일 글을 작성하였다.

현재 나의 상태

부트캠프 학습 시간은 9 to 6, 하지만 그 이후로는 개인적으로 추가공부를 하여야 한다.
(적어도 2시간 이상을 권고한다.) 나는 어떠한 기초 지식이 없기에 그리고 컴퓨터와도 익숙한 사람이 아니기에 남들보다 이해하는데에 수많은 삽질의 과정을 거치기에 시간이 배로 걸린다고 생각한다. 사실 아직도 내것으로 만들지 못한 겉핥기식 개념들이 많다.
그래서 더 적극적으로 이 개인학습 시간을 활용해야만 잘 따라갈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뭔가 이상하게 흘러가는데?

부트캠프에서는 하루에 꽤 많은 양을 학습하게된다.
많은양인건지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적어도 내 기준에서는 학습하는 내용이 많다.
개념에 대해 짧막하게 다루고 스스로 좀더 공부하여 자기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시스템인것같다.
그렇다는건 개인학습시간에 좀더 파헤쳐보고 자기것으로 만들어야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금방 적었듯이, 하루에 배우는 개념이 많다보니 그날 배운것에 대해서
블로그에 나열만 하는데도 몇시간 이상이 걸린다.
어제는 Linux에 기초에 대해 꽤 많은 내용을 학습했는데, 하나 하나 개념과 예시를 쓰다보니
7시에 시작한 블로그 작성이 12시가 다 되어서 끝이나더라,
어제뿐만이 아니라 이번주 내내 개인 학습시간에는 블로그 작성에만 투자한것같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졌다.

물론 블로그에 그날 배운것을 적는것이 나쁘다는것은 아니다.
나도 적으면서 한번더 개념에 대해서 상기하게 되어서 좋았다.
문제는 어느순간부터 개념에 대해 복습이라기 보단, 글쓰는 행위에 집중하는것이다.
어떻게 하면 글의 내용을 줄일 수 있을지, 어떤 제목을 써야할지, 이부분에 예시를 넣으면 좋을지
이런 고민을 하게되고 시간도 많이 걸리다보니 개념에 대해 간결하게만 표현하게되었다.
그리고 이런식으로 하루에 3~4시간 이상을 소요하니 정작 내 개인 공부는 못하였다.

좀더 나은 블로그 작성법은 없을까?


개발 블로그 작성에 대해서 좋은 예시를 찾았다.
근데 이 좋은 예시가 부트캠프 학습 플랫폼에 나와있더라..
나는 무언가 처음 알게된 상태에서는 참 시야가 좁다.
첫 페어분이 TIL형식을 알려주어서 그렇게 써왔는데, 이걸 보고 말씀하신것이었다.
보면은 정말 간결하게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적고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는 식이었다.
블로그 작성에 많은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될것이고,
시간이 남는다면 기술적인 부분이나 문재해결에 대해서 따로 글을 적어서 작성해나가는 방향이다.
앞으로 나도 이런 방향으로 블로그를 작성해보려한다

오늘한일

  • git과 github 개념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하고 학습하였다.
    • 버전 관리 시스템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였다.
    • Repository, Fork, Staging area, Work space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되었다.
    • git 기본적인 명령어를 통해 시스템의 전체적인 흐름을 실습하였다.
    • 내일 해야할 페어와의 과제를 대비해 추가로 개념과 실습을 복습하였다.
  • 블로그 작성 문제를 해결하였다.
    • 현재 나의 상태를 파악하고 현재의 문제점을 알게되었다.
    • 블로그 작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았다.
    • 물론 문제 해결할 방법을 찾기전 구글링을 통해 삽질도 많이하였다.

이미지출처 및 블로그 참조
초보몽키의 개발공부로그

profile
내가 보려고 쓰는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