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프로젝트 참여하기(2)- branch, commit

김재홍·2021년 8월 24일
1

오픈소스

목록 보기
2/3
post-thumbnail

📌commit 해보기

🎈 git config 작성하기

Fork와 clone까지 했으면 이제 commit 할 때 입력될 정보를 설정해야한다.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내 이메일 적기"
$ git config --global user.name "내 이름 적기"

🎈 branch 생성하기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작업할 폴더로 이동하여 branch를 생성해보자.
이때 branch명은 작업내용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하는 것이 좋다.
branch를 생성하는 이유는 원본파일을 두고 뚝딱뚝딱 해보기 위함이다.
나는 remake-main라는 branch를 만들어보겠다.

$ git checkout -b remake-main

그럼 이렇게 remake-main이라는 branch로 자동으로 스위칭된다.

여기서 원래의 master branch로 이동했다가 다시 remake-main으로 이동하고싶다면

$ git checkout master
$ git checkout remake-main

이런식으로 branch를 왔다갔다 할 수 있다.

만약 remake-main branch에 txt파일을 만든다하여도
master branch는 변형되지 않는다.

remake-main이라는 branch를 지우고 싶다면

# master branch로 이동 후
$ git checkout master

# branch 삭제
$ git branch -D remake-main

이제 nano편집기를 사용하여 파일을 수정해보자.

# nano 편집기로 파일 수정하기
$ nano 파일명/파일.py

# 소스파일 수정한 내용 확인하기
$ git diff

🎈 commit 준비하기

이렇게 수정까지 했으면 이제 수정한 파일을 git commit 할 준비를 해야한다.

# git commit 준비
$ git add 파일명/파일.py

# git commit 준비상태확인
$ git status

🎈 commit 하기

이제 준비가 완료되었으니 대망의 commit을 진행해보자
이때 우리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야한다.
모두가 수정된 내용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해야한다는 것이 필수다.

$ git commit -m "Corect typo in default value"

이렇게 하고 나면 내가 작성한 commit을 확인해보자.

$ git show

🎈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commit 제출하기

이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내가만든 commit을 제출해보자.
내가 작성한 commit을 나의 Fork에 업로드하는 것이 우선이다.

# origin은 리모트 저장소 이름(처음에 origin으로 만들어짐)
# remake-main는 branch 이름

$ git push origin master

이렇게 입력하면 나의 Fork에 commit이 올라갑니다.
그렇다면 이제 Fork를 진행한 원래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깃허브로 이동하여
pull request를 진행하면 제출 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