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보틀 프로젝트 회고

권재현·2021년 8월 4일
0

인생 첫 팀프로젝트에 대한 회고글이다.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끝

기간

  • 21-03-30 ~ 21-08-01

    급하게 한달만에 모든 것을 결정하는게 아니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한게 굉장한 도움이 됐다.

기획

  • 나는 선택지가 공공,금융,유통물류,서비스 총 4가지 중 유통물류을 선택했다.
    우리팀 기존 재고관리 서비스에다 주문 시스템과 POS기능을 추가한 프로젝트을 정했다.

참여인원과 맡은 파트

내가 팀장을 맡아서 이끌게 되었고, 프로젝트가 끝난 지금, 정말 나는 운이 좋은 케이스였다.
보통 국비지원에서 팀플을 하게되면 꼭 낙오자가 생긴다고 했는데, 우리팀은 정말로 하나도 그런 팀원이 없어 원활히 진행됐고 완성할 수 있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정말 팀원들에게 너무 고맙다.

사용기술

Back-end

  • JAVA 8
  • Oracle11g
  • Spring 4.3.4

Front-end

  • HTML
  • CSS
  • javascript
  • jquery

Tool

  • Eclipse
  • SQL Developer

총평

써보고 알았어요. 의욕만으론 안 돼요.
더 많이 공부해야 해요
[출처][영화 추천] 지브리 영화추천, <귀를 기울이면>|작성자 희야

내가 최근에 본 영화에서 감명깊게 기억한 대사다. 나의 생각과 절묘하게 떨어져 인용구로 활용했다.

  처음 팀원들과 이야기 했을 때 다들 의욕이 넘쳤고,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선생님께서 나름 조절을 해주셨습니다.

하지만 다시 회의하는 과정에서 없어진 기능들이 필요에 의해서 생겨났고, 결과적으로 우리는 성공하긴 했지만, 분명히 아쉬운 점도 공존했다.

나 같은 경우 포스에서 처음부터 재고 테이블을 갖고와서 재고가 없을 시에 주문이 안되게 했어야 했는데, 처음에 재고를 생각하지않고 쿼리를 짜는 바람에 막판에 이 사실을 알았을 때는 시간이 부족해 손도 못됐다.

사실 누구나 처음에는 실수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얻은 소중한 경험들을 잊지않고 가슴이 새기면서 가다보면 어느새 실력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리고 프로젝트하면 마주했던 수 많았던 어려움을 절대 해내지 못할거라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못할 것이 없다는 자신감을 얻은게 가장 큰 수확이다. 지금 나에게 !!

❤️‍🔥프로젝트하면서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낀 것

자바 복습
스프링 원리 파악

profile
호텔리어 출신 비전공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