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Create
에서 사용되는 Bundle
- Bundle은 클래스로, 키-값 쌍(key-value pairs)을 저장할 수 있는 구조로, 액티비티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데 사용됨
- 사용자가 회전(rotation)이나 다른 구성 변경(configuration change)을 할 때, 액티비티는 파괴되었다가 재생성됩니다. 이때
onSaveInstanceState
콜백을 통해 상태를 Bundle
에 저장하면, onCreate
메소드에 전달된 Bundle
을 통해 이전 상태를 복원할 수 있다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에서 savedInstanceState
파라미터는 이전에 저장된 액티비티의 상태를 포함하는 Bundle
객체이다. 여기서 ?
는 이 변수가 null일 수도 있음을 나타내는 Kotlin의 nullable 타입 표기법이다
- 즉, 이전 상태가 없는 경우에는
null
이 될 수 있다. onCreate
메소드 내에서는 이 Bundle
을 확인하여 이전에 저장된 상태가 있는지 없는지를 검사하고, 있을 경우 그 상태를 사용하여 액티비티를 복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