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용 랜덤한 고양이 짤)
글또 라는 모임에서 앞으로 6개월동안 활동하게 되었다.
지난해 5월에 입사한 이후로, 아직은 메인스트림이 아닌 기술인 flutter 를 다루며 공유할만한 소스가 몇 가지 쌓여있지만, 이대로라면 영영 정리하지 않고 노션 개인문서 구석에 묻힐꺼 같아 나를 강제로 계속 글을 써야만 하는 위치로 몰아넣기로 했다.
(이걸 위기주도 학습이라고 하는건가😂)
나는 자기 실현적 예언의 힘을 믿는다.
따라서, 내가 올해 6월에 달성할 목표를 더 열심히 이루기 위해서, 미리 목표를 공유해 동력으로 삼아볼까 한다.
UI LOOP (a.k.a render loop, event loop) 에 대한 글을 하나 작성할 예정이다.
asynchronous function과, multi thread 가 어떻게 다른지, 이를 적절히 사용한다는것이 어떠한 개념인지에 관해 작성할 예정이다.
(주니어 FE에게 이 개념은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그냥 단순히 지식을 아는게 아니라, 원리를 이해하면 어떠한 코드가 '좋은'코드고 '적절하게' 사용하는것인지에 대한 판단 기준을 새울 수 있었다.)
Stream 을 통한 FE 상태관리에 관해 작성해볼까 한다.
FSM(finite-state machine) 을 먼저 작성하고 그 뒤 TDD로 개발을 할때, Stream (JS 의 경우 observable) 을 사용해 FTM 을 구현하는 방법과, 이러한 구조가 확장에 어떻게 용이한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Procedural Aninations(절차적 생성 애니메이션) 에 대해서 글을 하나 작성해 볼까 싶다.
이 개념이 keyframe func 을 사용한 애니메이션 표현과 어떻게 다른지, 어떤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는지, 동작하는 간단한 예제 코드와 함께 실례로 보여줄 수 있는 게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2-Level cache 를 구현하는 글을 작성해볼까 싶다.
eviction 에 대해서 알게된 부분에 대한 간단한 정리와, localStorage 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 어떠한 개념이 필요한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직접 적어놓고 보니, 하나하나 주제가 지금의 내 실력으로는 풀어내기 쉽지 않은 주제라는게 느껴져서 많은 걱정이 들기는 한데,,, 🥲
아무튼 열심히 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