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기본 문법
데이터 입출력
-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아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 헝가리안 표기법(Hungarian Notation): 변수명 작성 시 변수의 자료형을 알 수 있도록 자료형을 의미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방법
제어문
- break: 반복문이나 switch문 안에서 break가 나오면 블록을 벗어납니다.
- continue: 반복문에서 continue가 나오면 continue 이후의 문장을 실행하지 않고 제어를 반복문의 처음으로 옮깁니다.
포인터
- C언어에서는 변수의 주소를 포인터라고 하고, 포인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포인터 변수라고 한다.
구조체
-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 구조체를 정의한다는 것은 int나 char 같은 자료형을 하나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 정의 함수
- 말 그대로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함수이다.
클래스
- 객체 생성을 위한 필드(속성)와 메소드(함수)를 정의하는 설계도이다.
- Java는 아무리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클래스를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분류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 일련의 처리 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하는 언어이다.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현실 세계의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기계의 부품들을 조립하여 제품을 만들 듯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도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법이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JAVA
- C++
- Python
- Smalltalk
스크립트 언어
-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언어이다.
- 기계어로 컴파일되지 않고 별도의 번역기가 소스를 분석하여 동작한다.
- 스크립트 언어의 분류
-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
- 클라이언트용 스크립트 언어
- Java Script
- Visual Basic Script
선언형 언어
-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문제를 기술하는 언어이다.
- 선언형 언어의 종류
- HTML
- LISP
- PROLOG
- XML
- Hask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