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메모리와 CPU,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 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입니다.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할 뿐 아니라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추상화 플랫폼과 공통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또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경우,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 동안 여러 프로세스들을 스케줄링 하여 마치 그들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 처럼 보이게 합니다.
- 처리능력(Throughput)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양
- 반환시간(Turn 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 까지 걸린 시간
-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운영체제의 목적에는 처리능력 향상, 반환 시간 단축, 사용 가능도 향상 등이 있습니다.
위의 기능들은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커널이란 컴퓨터의 전원을 켜면 운영체제와 동시에 수행됩니다. 소프트웨어가 컴퓨터 시스템에서 수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그 프로그램이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고 운영체제 또한 소프트웨어로서 전원이 켜짐과 동시에 메모리에 올라가야 합니다.
하지만, 운영체제처럼 규모가 큰 프로그램이 모두 메모리에 올라간다면 메모리 공간의 낭비가 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 중 항상 필요한 부분만을 전원이 켜짐과 동시에 메모리에 올려놓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필요에 따라 메모리에 올려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메모리에 상주하는 운영체제의 일부분을 커널이라고 합니다.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
커널은 소프트웨어로부터의 요청을 컴퓨터에 있는 하드웨어(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등) 가 처리할 수 있도록 요청을 변환하는 역활을 합니다.
즉 커널은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으로써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부분을 뜻합니다.
[참고문헌]
http://itnovice1.blogspot.com/2019/08/blog-post_83.html
https://ko.wikipedia.org/wiki/%EC%9A%B4%EC%98%81_%EC%B2%B4%EC%A0%9C#%EB%A9%94%EB%AA%A8%EB%A6%AC_%EA%B4%80%EB%A6%AC
https://goodmilktea.tistory.com/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