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컴운] 1주차 컴퓨터 구조+운영체제 학습일지

Won won·2024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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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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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학습단 12기를 모집하여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운영체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1주차 (7/1 ~ 7/7)
Chapter 01 -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Chapter 02 - 데이터
Chapter 03 - 명령어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 성능/용량/비용에 대한 고려가 가능해진다.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 컴퓨터의 핵심 부품
    CPU : 중앙처리장치
    메모리 :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입출력장치

  • 메모리
    현재 실행되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

  • CPU
    연산, 명령어 해석, 실행
    - 구성요소 : 산술논리연산장치(ALU), 레지스터, 제어장치(CU)

  • 보조기억장치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

  • 입출력장치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장치
    - 마이크, 스피커, 프린터, 마우스, 키보드

  • 시스템 버스
    앞선 네 가지 핵심부품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통로


# 기본 숙제 1) p. 51의 확인 문제 3번

  1. 다음 설명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써 보세요.
    :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 메모리 )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 정보 단위
    비트(1bit) - 0, 1
    바이트(1byte) - 8bit
    킬로바이트(1kB) - 1,000byte
    메가바이트(1MB) - 1,000kB
    기가바이트(1GB) - 1,000MB
    테라바이트(1TB) - 1,000GB

  • 2진법
    0과 1로만 모든 숫자 표현
    음수 표현 시 2의 보수를 구해서 음수로 간주

  • 16진법
    코드상 표기 방식으로 숫자앞에 0x를 붙여서 사용
    ex) 15 => 0x15


# 기본 숙제 2) p. 65의 확인 문제 3번

  1. 1101(2)의 음수를 2의 보수 표현법으로 구해보세요.
    : 0011(2)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 문자 집합
    컴퓨터가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문자 모음

  • 문자 인코딩, 문자 디코딩

  • 아스키 코드 (ASCII) : 초창기 문자 집합
    EUC-KR : 대표적인 한글 완성형 인코딩 방식
    유니코드 : 여러 나라의 문자를 광범위하게 표현하는 통일된 문자 집합
    UTF-8 : 가장 대중적 (유니코드 인코딩 방식 중 하나)


명령어

소스 코드와 명령어

  • 고급언어
  • 저급언어 - 기계어 (0, 1), 어셈블리어 (기계어를 읽기 편한 형태로 번역)
  • 고급언어 -> 저급언어 변환 방식 : 컴파일, 인터프리터

명령어의 구조

  • 명령어 : 연산코드, 오퍼랜드로 구성

    • 연산코드 operation code :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 연산자
    • 오퍼랜드 operand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지정될 위치, 피연산자
  • 유효 주소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

  • 주소 지정 방식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찾는 방법

    • 즉시 주소 지정 방식
    • 직접 주소 지정 방식
    • 간접 주소 지정 방식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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