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차이점

HyeonWoo·2021년 1월 8일
0

Java

목록 보기
6/12
post-thumbnail

인터페이스

  • 클래스가 아니며, 클래스와 관련이 없다.

  •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진다.

  • 한 개의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다중 구현 가능)

  • java 8 부터 default 메소드가 추가되었다.

    • default 키워드가 붙은 메소드는 구현할 수 있으며(일반 메소드처럼), 자식 클래스에서는 이를 오버라이딩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면 이를 구현하는 모든 클래스들이 해당 메소드를 다시 구현해야하는 번거로운 문제가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페이스에 메소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Java 8 부터 static 메소드가 추가되었다.

    • 인터페이스에 static 메소드를 선언 가능하게 함으로써, 간단한 기능을 가지는 유틸리티성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목적 : 구현 객체의 같은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추상 클래스

  • 클래스이며, 클래스와 관련이 있다. ( 주로 베이스 클래스로 사용 )

  • 추상 메소드 및 일반 메소드와 멤버도 포함할 수 있다.

  • 한 개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없다. (다중 상속 불가능)

  • 상속을 받아 기능을 확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목적 : 기존의 클래스에서 공통된 부분을 추상화하여 상속하는 클래스에게 구현을 강제화한다. 메소드의 동작은 구현하는 자식 클래스로 위임한다.

  • 공유의 목적


참고자료

profile
학습 정리, 자기 개발을 위한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