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1차] 다트 게임-JavaScript

개발자재영·2021년 4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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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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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Problem with JavaScript — 28day

Problem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1. 문제 이해하기

"점수|보너스|[옵션]" 방식으로 3번의 정보가 들어온다. 각각 점수, 보너스, 옵션 정보를 이용해서 점수를 업데이트해서 점수의 합계를 구하면 된다.

2. 해결 방법

stacksum의 배열을 만들어서 스택 자료구조를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입력으로 들어오는 정보(dartResult)를 배열로 만든 후 반복문을 사용한다. 숫자가 들어오면 stack에 숫자로 변환해 넣는다. 이전의 stack에 숫자가 들어있다면 빼서 sum 배열로 이동시킨다. 10 에 대한 대응은 따로 해준다. ("1" 과 "0" 이 연속되어서 들어온다면 stack에 10를 넣어준다.)
S 는 변화가 없음으로 따로 구현하지 않는다.
Dstack 에 있는 숫자를 제곱 해준다.
Tstack 에 있는 숫자를 세제곱 해준다.
*stack 에 있는 숫자에 2를 곱해주고 sum 에 숫자가 있다면 배열 마지막 숫자를 빼내서 2를 곱해주고 다시 넣어준다.
#stack 에 있는 숫자에 -1를 곱해준다.

마지막에는 stack에 있는 숫자와 sum 배열의 숫자들을 모두 더 해준다.

3. 코드 구현

4.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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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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