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복붙 후 발생한 버그에 대한 생각

서재환·2021년 12월 21일
0

JAVA

목록 보기
16/16

카카오 sns 로그인 시 이메일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 발생한 에러를 계기로 에러에 대해 생긴 한가지 태도

상황은 이러하다.
나는 개발초보이다. 그래서 에러가 발생했을 때 에러를 잡는 타율이 0.1을 밑돈다. 거의 해결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랬을 때 아래 접근 방식으로 에러를 대하면 어떨까해서 적게되었다. 

에러는 카카오에 인가코드를 요청하고 인가코드를 받고 인가코드로 토큰을 요청하고 받은 토큰으로 사용자를 
확인하는 API를 호출하는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했다.

해당 에러가 발생한 것은 sns 로그인 시 이메일에 해당하는 부분이 선택사항인데 이메일을 필수 항목으로 체
크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하였다. 이유인즉슨 key에 해당하는 email 안에 값이 없어 내가 작성(복붙)한 코드
에 값이 들어가지 않아 발생한 에러였다.

문제는 이러한 간단한 에러도 처리하지 못한 것에서 비롯되었는데 그럴 때 어떻게 에러에 접근하면 좋을까?

일단 단편적으로 에러를 잡고 그 다음에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에러가 발생하면 코드 전체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단편적으로 해당 코드만 고치는 방법으로 에러를 대처
하는 전략을 택하였다. 지금까지의 경우 에러가 발생했을 때 대게 처음부터 코드를 작성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에러에 대한 파악이 그나마 용이했는데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때 오롯이 나의 힘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없는 경
우가 허다해서 에러를 잡기가 어려웠다.

그러한 이유로 앞으로 에러가 발생했을 때 전후맥락까지 고려해서 지레 겁을 먹는다기 보다는 그 부분만 고치는 
식으로 나아가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다. 반복적으로 보다 보면 코드가 보이겠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