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bbitMQ

서재환·2023년 2월 2일
0

채팅

목록 보기
5/5

rabbitMQ

아래 명령어로 rabbitMQ 컨테이너를 띄웠다. 기존 로컬 환경에서 기본 포트가 사용 중이어서 AMQP, 콘솔, 소켓 포트를 다른 포트로 설정해 줄 필요가 있었다. 컨테이너가 올라가고 포트도 잘 연결이 되어 있었지만 managaement UI 접속은 할 수 없었다. 이에 config 파일을 설정해 주고 도커는 다시 띄웠더니 콘솔로 제공하는 URL에 브러우저로 접속 할 수 있었다.

docker run -d --name test -p 5673:5673 -p 15673:15673 -p 15675:15675 \\
n-e RABBITMQ_DEFAULT_USER=guest1 \\
n-e RABBITMQ_DEFAULT_PASS=guest1 rabbitmq:3-management

그래서 추가적인 몇가지 세팅이 더 필요했는데 그것은 컨테이너로 띄운 도커에 들어가서 아래 명령어로 필요한 추가적인 것을 다운로드 받아 주고 설정 파일을 작업하는 일이었다.

apt-get update
apt-get install vim

vim으로 설정파일을 작성해 주어야 하는데 설정 파일이 없어 필요한 프로그램을 받은 후 설정 파일을 작성해주었다. path는 /etc/rabbitmq/rabbitmq.conf

## Networking
listeners.tcp.default = 5672

# multiple ports
listeners.tcp.other_port = 5673

## management.tcp.port
management.tcp.port = 15673

이후 bash 처럼 source 명령어를 적용하는 방법을 잘 몰라 Docker Desktop으로 재 구동 해주었다. 다행히 웹 콘솔을 이용하여 rabbitMQ 서버에 접속 할 수 있었지만 코드 단에서 서버와의 연결을 할 수 없어 기본 포트로 연결된 기본 설정으로 이후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