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SOSCON 2020: 아트를 만드는 오픈소스

박우현·2021년 1월 14일
0
post-thumbnail
post-custom-banner

✔ 크리에이티브 코딩

얼마 전 우연히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서 인터렉티브 디벨로퍼 김종민님의 인터렉티브 코딩 작업을 보았다. 그리고 이번에도 우연히 삼성 오픈소스 컨퍼런스에서 박소선님의 발표를 보게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코딩, 알고리드믹 아트, 컴퓨테이셔널 아트 등 미술 및 디자인의 분야를 코딩과 접목시키려는 시도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놀라웠고, 평소에 다양한 분야의 예술에 관심이 많은 나로써도 예술과 내가 배우고 있는 기술들을 접목시키면 훨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수 있었다.

✔ 크리에이티브 코딩 라이브러리

크리에이티브 코딩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소개한다.

  • p5.js

우리는 '고고한' 개발자가 아닙니다. 상대가 이미 어떠한 것을 알고 있을거라 섣불리 가정하거나 모든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참고할만한 자료: p5.js 공식 문서, kadenze.com 튜토리얼, The Coding Train 유튜버 교수, Nature of Code 책 등

  • three.js
  • ml5

✔ 크리에이티브 코딩을 활용하는 분야

  • 기업: 나이키, 애플, 젠틀몬스터, 삼성, 뉴욕타임즈, 아디다스, IBM
  • 전시: TeamLab, 부천b39, 아트센터 나비, 미국 ARTECHOUSE 갤러리, 독일 Kraftwerk
  • 연구: Google Creative Lab, BMW designworks, Facebook, Microsoft, MIT Media Lab, TouchDesigner, Rebel9, onformative, d'strict, field.io, I M Fine, dot-mill, ART + COM

👍 참고 사이트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