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Grammer - Class, Method

KW_Seo·2023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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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Gr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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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래스

클래스란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객체를 구성하기 위한 설계도라고 보는 것이 편하다.
  •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역할을 한다.
  • 클래스는 객체를 구현하기 위해서 3가지 요소로 역할을 나누어 구성된다.

1. 멤버 변수

  • 멤버 변수는 클래스 내에서 선언되는 변수로, 객체의 속성을 나타낸다.
  • 객체의 각 인스턴스마다 별도의 멤버 변수 값을 가질 수 있다.
  • 멤버 변수는 클래스 내의 모든 메서드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생성자

  • 클래스를 통해서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되어,
    무조건 동작되는 요소이다.
  • 이는 반환 타입이 존재하지 않으며, 클래스 이름과 동일해야 한다.

3. 메서드

  • 메서드는 클래스의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부분이다.
  •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고, 필요한 작업들을 수행한다.
  • 클래스 내의 다른 메서드나 멤버 변수에 접근할 수 있으며,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할 수 있다.
Class1 t1 = new Class1();
t1.method1();

System.out.prinln(t1.member1);

해당 코드는 내가 만든 MainClass의 main method의 내용이다.
해당 코드를 위에 언급한 요소들로 설명한다면,

  • t1을 선언하여 밑에 있는 다른 클래스인 Class1의 객체의 ID를 저장한다.
  • 여기서 t1은 객체 참조변수이다.
  • 그 후에, 해당 ID를 따라가서 Class1의 method인 method1에 접근한다.
  • 그리고 t1를 통해서 해당 클래스의 멤버 변수인 member1을 출력한다.

의 과정을 거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멤버 변수는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며,
메서드는 객체의 동작을 정의한다.
이들을 조합하여 객체의 특성과 행동을 모델링하고 구현하는 것이 클래스의 역할이다.

[2] 메서드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a, int b) {  
        int sum = a + b;  
        return su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alculator = new Calculator();
        int result = calculator.add(5, 3);
    }
  • 다음은 Calculator 클래스의 'add' 라는 메서드를 구현하여
    main 매서드에서 객체를 생성하여 위에서 생성된 메서드를 호출하는 과정이다.
public int add(int a, int b) {  
     int sum = a + b;  
     return sum;
 }

1. 접근제한자

위 코드에서 public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같은 클래스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접근 하고자 할 때 제한을 두는 부분이다.

2. 리턴 타입

위 코드에서는 void로 표현되며,
메서드의 코드를 수행 후 메서드를 사용한 부분에 값을 전달 할 때,
전달되는 값의 타입을 의미한다.
void는 전달할 값이 없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의 리턴타입이다.

3. 매개 변수

위 코드에서 정수형 변수 a와 b에 해당되며,
메서드를 사용하는 부분에서 값을 전달 해주고자 할 때 매개 변수를 통해 값을 사용한다.
메서드를 사용하는 곳에서 값을 전달 해 주면 매개 변수에 값이 셋팅되어지고,
메서드 내부에서는 매개 변수를 통해 받은 값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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