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다.
ex) class Child extends Parent{ //... }
상속해주는 클래스 : '조상 클래스'
상속 받는 클래스 : '자손 클래스'
조상 클래스 : 부모(parent)클래스, 상위(super)클래스, 기반(base)클래스
자손 클래스 : 자식(child)클래스, 하위(sub)클래스, 파생된(derived)클래스
상속을 받는다는 것은 조상 클래스를 확장한다는 의미
클래스간의 관계 - 포함,상속
class Circle{
int x;
int y;
intr;
}
class Point{
int x;
int y;
}
-->
class Circle{
Point c =new Point();
int r; //포함관계
}
상속관계 ' ~은 ~이다.(is -a)'
포함관계 '~은 ~을 가지고 있다.(has-a)'
class Card {
static final int KIND_MAX = 4; // 카드 무늬의 수
static final int NUM_MAX = 13; // 무늬별 카드 수
static final int SPADE = 4;
static final int DIAMOND = 3;
static final int HEART = 2;
static final int CLOVER = 1;
int kind;
int number;
public String toString() {
String[] kinds = {"", "CLOVER", "HEART", "DIAMOND", "SPADE"};
String numbers = "0123456789XJQK"; // 숫자 10은 X로 표현
return "kind : " + kinds[this.kind]
+ ", number : " + numbers.charAt(this.number);
} // toString()의 끝
} // Card클래스의 끝
이처럼 참조변수의 출력이나,덧셈연산자를 이용한 !!참조변수와 문자열의 결합!!에는
toString()이 자동적으로 호출되어 참조변수를 문자열로 대치한 후 처리
toString()은 어떤 종류의 객쳉에대해서도 toString()을 호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main 호출 시
Card c = d.pick();
Card e = d.pick(0);
System.out.println(c); // System.out.println(c.toString());과 같다.
System.out.println(e); // System.out.println(e.toString());과 같다.
object클래스는 모든 클래스 상속계층도의 최상위에 있는 조상클래스이다.
다른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지 않는 모든 클래스들은 자동적으로 object클래스로부터 상속받게한다.
object클래스에는 toString(), equals()와 같은 메서드를 따로 정의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 기본적인 11개의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다.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을 오버라이딩이라고 한다.
자손 클래스 자신에 맞게 변경해야하는 경우
조건
예외조건
오버로딩 : 기존에 없는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
오버라이딩 :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
자손 클래스에서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멤버를 참조하는데 사용되는 변수
멤버변수, 지역변수의 이름이 같을 때 -> this()
상속받은 멤버와 자신의 클래스에 정의된 멤버의 이름이 같을 때 -> super()
class Point(){
int x;
int y;
String getLocation(){
return "X:" +x+"Y:"+y}
}
class Point3D extends Point{
int z;
return super.getLocation() + "z:"+z
}
이처럼 super()를 사용하면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가 변경되더라도 자동반영된다.
####2.5 super() -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
this()와 마찬가지로 super() 역시 생성자이다.
조상 클래스의 멤버들을 사용하려면 초기화 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 자손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성자의 첫줄에 조상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야한다.--> 안하면 error
object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생성자 첫 줄에 생성자,this(),super() 를 호출해야 한다.
클래스의 묶음 :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포함시킬 수 있다.
서려 관련된 클래스들끼리 그룹단위로 묶어 놓음으로써 클래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패키지는 점을 구분자로 하여 계층구조로 구성할 수 있다.
-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클래스 파일을 포함하는 하나의 디렉토리이다.
- 대소문자를 모두 허용하지만, 클래스명과 구분하기 쉽게 소문자를 원칙으로 한다.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패키지명이 포함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
import문은 프로그램의 성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많이 사용하면 컴파일 시간이 아주 조금 더 걸릴 뿐이다.
import 패키지명.* 실행 시 성능상의 차이는 전혀 없다.
하지만 import java.* 하위 패키지의 클래스까지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서 선언해주어야한다.
제어자의 종류는 크게 접근 제어자, 그 외의 제어자로 나눈다.
제어자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된다.
접근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
공통적인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스턴스 변수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생성되었더라도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변수(static멤버변수)는 인스턴스에 관계없이 같은 값을 갖는다. 하나의 변수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한다.
static가 붙은 멤버변수와 메서드,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에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서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멤버변수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변수가 된다.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
메서드: 인스턴스를 생서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된다.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변경될수 없는 의미를 가진다.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
클래스 :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메서드 :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될 수 없다.
멤버변수, 지역변수 :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
미완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는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
그리고 클래스에 사용되어 클래스 내에 추상메서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한다.
abstract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클래스 : 클래스 내에 추상 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
메서드 :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는 추상 메서드임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