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up] 4651 : 윷놀이

SUNGJIN KIM·2022년 6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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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우리나라 고유의 윷놀이는 네 개의 윷짝을 던져서 배(0)와 등(1)이 나오는 숫자를 세어 도, 개, 걸, 윷, 모를 결정한다.

네 개 윷짝을 던져서 나온 각 윷짝의 배 혹은 등 정보가 주어질 때 도(배 한 개, 등 세 개), 개(배 두 개, 등 두 개), 걸(배 세 개, 등 한 개), 윷(배 네 개), 모(등 네 개) 중 어떤 것인지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입력

첫째 줄부터 셋째 줄까지 각 줄에 각각 한 번 던진 윷짝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네 개의 정수(0 또는 1)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입력 예시

0 1 0 1
1 1 1 0
0 0 1 1

출력

첫째 줄부터 셋째 줄까지 한 줄에 하나씩 결과를 도는 A, 개는 B, 걸은 C, 윷은 D, 모는 E로 출력 한다.

출력 예시

B
A
B

문제 풀이

가장 편한 방법은 0, 1의 합을 구하고 그거에 대해서 조건을 나누면 된다.
처음에 배와 등이 엄청 헷갈려서 혼났다는..

참고로 공유하는 윷놀이 배와 등 구분..
(윷놀이 배로 검색해서 나온 결과)

arr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3)]

grade = []

def check_arr(arr):
    zero_cnt = 0
    one_cnt = 0
    for i in arr:
        if i  == 1:
            one_cnt += 1
        if i == 0:
            zero_cnt += 1
    
    return one_cnt, zero_cnt

for i in range(3):
    ONE , ZERO = check_arr(arr[i])
    if ONE == 4 and ZERO == 0:
        grade.append("E")
    elif ONE == 3 and ZERO == 1:
        grade.append("A")
    elif ONE == 2 and ZERO == 2:
        grade.append("B")
    elif ONE == 1 and ZERO == 3:
        grade.append("C")
    elif ONE == 0 and ZERO == 4:
        grade.append("D")

for i in range(len(grade)):    
    print(grad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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