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 발령 / 항해99 - 66일차

이영욱·2022년 3월 16일
0
post-thumbnail

오늘 한 것

DB 리팩토링, S3 이미지 서버 구현중

후기

비상이 걸렸다.

처음에 다같이 ERD를 짜고 그걸 토대로 구현한

데이터 테이블은 완벽히 정리 된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엉터리로 짜 놓아서 다 뒤집어야 했다.

그걸 어제 새벽에 알아버려서

새벽 3시까지 정리를 하고

오늘 오전, 점심, 저녁에 다 만나 정리하고

깃헙에 머지함으로써 사태는 일단락 되었다.

...

처음에는 정말 식겁했지만

근래 개발했던 것 중에서 제일 재미있었던 것 같다.

그래... 역시 이런 에러가 있어야 진짜 개발이지...

처음에는 그냥 기존에 쓰던 코드 그대로 가져와서 돌아가겠지 했는데

여러가지 기능이 붙음에 따라 기존 코드를 완벽하게 이해해야지

후반에 가서 문제가 나지 않을거란걸 몸으로 체득하게 되었다.

역시 이렇게 몸으로 부딛쳐가면서 배우는게 기억에도 오래 남고

에러를 해결하는 과정도 더 재미있는것 같다.

...

커리큘럼상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스프링을 사용하면서

근본보다 응용부터 배워 사용하게 되는데

이번 기회에 어떻게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지,

JPA에 어떤 기능들이 있고 개념들이 어떻게 적용되는건지 알 수 있었다.

그런데 ㅋㅋㅋㅋ

갑자기 깃헙 풀 받고 나니 내 AWS RDS 서버만 갑자기 맛이 가버려서

해결하는 과정은 별거 없었지만 순간 뭐가 잘못된건지 하고 엄청 당황했었다.

아마존은 반성하라!

profile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개발자, 이영욱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