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쳐버린 2021 고카톤 후기

wwan13·2021년 1월 11일
5

때는 바야흐로 2021년 1월 9일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 에서 진행하는 고카톤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우리팀은 외부인 자격으로 순천향대학교 멋쟁이 사자처럼 8기 인원들로 구성 되어 있었다.

대회 시작 전 고카톤에 참여하는 다른팀 팀원분들의 깃허브를 봤는데 어마어마 하신 분들이 많아 보였다..


KOREA HACKS


해커톤은 9시 OT와 함께 시작 되었다.

OT 에서는 카카오워크와 고카톤 페이지 대쉬보드 사용법을 알려주었다.

카카오워크 기능중에

깃허브 엔터프라이즈 라는 깃허브 관련 봇이 있어 뭐지? 하고 생성된 레포와 연동을 시켜 보았는데

개쩐다..

커밋 메세지부터 내가 날린 PR, MERGE 내용까지 알림으로 받을 수 있었다..

이제 더이상

"어디까지 해서 PR 날렸습니다~"

이거 안해도 된다...

나도 깃허브 엔터브라이즈 봇을 사용할 수 있다면 프로젝트를 할때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그리고 중간 중간 여러 이벤트들이 있었는데 하나도 당첨 안됐다,..ㅠㅜ


안나소


우리팀이 이번 고카톤에서 만듡 서비스는

'안녕 날 소개하지' 의 앞글자를 딴

'안나소' 서비스 이다.


우리 안나소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들 보다 쉽고 간단한 포트폴리오 작성과

그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신뢰도 높은 공모전 및 대외활동 팀원을 구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기반 팀원 모집 서비스 이다.

GitHub Repository
(발표에 사용된 pdf 도 깃허브에 함께 올라가 있다)


사용 기술 스택

  • python / Django
  • HTML / CSS / Javascript
  • Jquery / Ajax
  • SMS 전송 API

이번 해커톤에서 사용한 기술 스택으로

나는 Django 를 이용해 백앤드 개발과
Ajax 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서버간의 통신을 맡았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Class Diagram 인데

내가 맡은 부분은 공모전 공고를 올려 팀원을 모집하는 부분인데

사용자가 공모전 공고를 올릴때 어떤 역할을 구할 껀지 정하고,
한 역할당 몇명의 팀원을 모집 할 것인지를 정하는 구조로써

다이어그램에서 Role 이 ForeignKey로 Conetst를 가지고, 또 Role이 ManyToMany 로
User 를 가지는 구조였다.

Conetest 밑에 Role 밑에 User ...?

아직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수강하지 못해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한 정보가 부족한 나에게는
약간 어렵다고 느껴지는 구조 였는데 여러번의 삽질과 함께 결국엔 구현 해 낼 수 있었다.


두구두구둑두구 결과..?


여러번의 삽질과 힘든 밤샘의 결과

"심사위원 특별상" 을 수상하였다!!!!!

상상도 못하고 있었는데 너무나도 큰 상을 수상 하게 되었다..

미쳤다..


후기


역시 난 우물 안 개구리였다.. 운이 좋아 수상을 하게 되었지만
다른팀 분들 모두 너무나도 훌륭한 분들이셨고 앞으로도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 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이럴떈 아직 2학년이라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ㅎㅎ

이번엔 팀원으로 고카톤에 참여 했지만, 군 전역 후 한번 더 기회가 생긴다면 팀장으로
한번 더 고카톤 부수러 갈 것이다.

그때까지 고카톤 계속 열어주세요 ㅠㅠ 고카톤 최고 ㅜㅜㅠㅠㅠㅠㅠ

profile
엉망진창 뒤죽박죽 개발 이야기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월 18일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월 20일

Gokathon인줄알았어요.
Golang 해커톤인줄 ㅋㅋㅋ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