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19 - Westagram CRA 세팅 후기

chachacha·2021년 4월 29일
1

React

목록 보기
4/8

wecode에서 처음으로 westagram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멘토님이 말하기를 최근에 커리큘럼에 추가된 프로젝트라고 한다.

Project Goal

이 프로젝트는 몇 주 뒤있을 실제 프로젝트 전 CRA로 react project 초기 세팅 플러스 git 협업 연습이 목적이다.

Git Setting Process

  1. PM 한명이 초기 세팅을 진행하고, github repository에 푸쉬 해준다.
  2. 멘토님의 추가 피드백 그리고 업데이트 후 나머지 팀원들은 repository clone을 받고 각자의 이름으로 branch (ex. feature/wonyoungcho)를 생성해준다.
    • PM도 브랜치를 생성 해준다. 절대로 master branch에서 작업을 해주면 안된다.
  3. 각자의 브랜치 생성 후 리엑트를 이용해 각각의 사이트가 제대로 브라우저에 렌더가 되는지 확인하고 추가 작업을 진행한다.

😎 CRA 초기 세팅

📍 CRA 설치

// 원하는 directory로 이동 후 CRA 프로젝트를 설치
// ex. cd Desktop/wecode npx create-react-app westagram-project
npx create-react-app westagram-project

📍 React Router 설치

npm install react-router-dom --save

📍 Sass 설치

npm install node-sass --save

📍 .eslintcache파일 .gitignore에 추가

// .gitignore
.eslintcache

📍 CRA 폴더 및 파일 구성

초기 세팅때 기본적으로 publicsrc 폴더 와 route.js 그리고 index.js 파일들을 PM이 생성 후 github repository에 푸쉬 해준다.

밑에 folder tree가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참고해야할 기본적인 폴더 및 파일 구성이다

✌🏻 CRA 초기 세팅 완료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점 😂

CRA 초기 세팅 세션을 들을때는 별로 어려운점이 없을꺼 같았지만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것들이 많아서 애를 많이 먹었다. (역시 인생은 실전이다...)

📍 다음 프로젝트를 하면서 고려 해야할 점

  • git add .를 하기전에는 꼭 필요한 파일들만 추가해주도록 하자
    - 처음에 node modules를 추가해줘서 CRA를 처음부터 했어야 했다
  • .gitignore가 있는지 없는지 꼭 다시 한번 확인하자
  • 파일들을 추가하기전에는 항상 git status를 쳐보고 확인하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29일

도련님 엔터 쳐도 되는지 물어봐주세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30일

인생은 실전이다 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음성지원되네요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