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시작이 서비스들이 처음 개발되던 때에 네트워크 및 컴퓨터의 환경이 열약해 일반 언어와 유사하게 자연어로 처리가 불가능 하였다.
적은 컴퓨팅 자원으로 매우 느린 네트워크 속도를 이용해 최대한 효율적으로 통신하는 것이 목표이다 보니 대부분의 프로토콜이 문자 기반이 아닌 2진수 비트(bit)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최소한의 비트로 내용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매우 치밀하게 서로 간의 약속을 정의해야 했다.
HTTP, UDP, ICMP, ARP, HTTP, SMTP FTP 등 매우 다양한 프로토콜이 있음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통신 규약
네트워크를 잘 이해하려면 OSI 7 계층과 TCP/IP 스택을 필수로 공부해야 한다.
현재는 대부분의 프로토콜이 TCP/IP 프로토콜 기반 스택으로 되어 있다.
클라이언트 부터 서버까지, 다시 서버에서 부터 클라이언트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조한 책 및 링크)
"IT 엔지니어를 위한 네트워크 입문"
https://owlyr.tistory.com/13